©국립산림과학원
©국립산림과학원

[Landscape Times 김효원 기자] 국립산림과학원이 국민들의 산림여가활동 동향을 파악하고 그 범위를 지정하기 위해 인지도 및 참여도 조사를 한 결과, 등산이나 야영 등 기존의 산림여가활동에 비해 숲가꾸기 체험 등 새로운 활동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복지연구팀은 등산, 트레킹, 산림욕, 산악자전거 타기, 숲속문화공연관람 등 46개 활동을 제시해 인지도를 조사했다. 

대표적인 활동인 등산, 야영 뿐만 아니라 트레킹, 산림욕, 동식·물 관찰·학습 등 46개의 모든 조사 항목이 평균 인지도 72.7점으로 높은 수치를 나타냈고, 특히 숲가꾸기 체험, 숲속 생활 체험, 숲속 문화공연 관람 등 산림여가활동은 평균 81.9점으로 높은 인지도를 나타냈다.

또한, 전통적인 활동에 비해 숲가꾸기 체험, 로프체험(짚라인), 임산물 수확 체험 등 32개 활동은 참여경험보다 미래의 참여희망이 18.4%p 높았다. 

서정원 산림복지연구과 과장은 “변화하는 산림여가활동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해서는 이에 맞는 다양한 인프라 제공이 필요”하다며, “앞으로 국민들의 산림여가활동 이용특성을 지속적으로 분석하여 이를 통해 산림복지의 미래상을 그려나가는 연구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전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