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청도 운문사 ⓒ문체부
경북 청도 운문사 ⓒ문체부

[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지역 고유의 생태자원을 관광자원화한 ‘생태테마관광사업’에 원주, 해남, 청도, 고성 등이 올해 새롭게 선정됐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2020년 생태테마관광’ 사업 10개를 선정해 1일(수) 발표했다. 올해 새로 선정된 사업은 ▲원주의 ‘신과 함께 떠나는 숲속여행’, ▲해남의 ‘땅끝황토나라 꼼지락 캠핑’, ▲청도의 ‘화낭 운문생태여행’, ▲고성의 ‘고성에서 몽골까지, 날아라 고성 독수리’ 등 4개 사업이다.

문체부의 생태테마관광사업이 2019년부터 3~5년 중장기 지원 사업으로 전환한 데 따라 ▲부산의 ‘느리게 떠나는 감성힐링, 회동수원지 소풍여행’, ▲대전의 ‘내륙의 바다 대청호에서 즐기는 예술가와의 산책’, ▲시흥의 ‘갯골생태공원, 바람언덕에 그린스쿨’, ▲고양의 ‘사람과 자연이 함께 숨 쉬는 한강하구 평화이야기’, ▲성주의 ‘500년 왕버들숲, 별의별 성주여행’, ▲함안의 ‘악양생태공원, 처녀뱃사공과 떠나는 에코피크닉’ 등 6개 사업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재선정됐다.

특히 올해는 지자체 사업계획을 공모해 서류 심사를 한 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 영상 심사로 지원 사업을 선정했다. 문체부는 선정된 사업들이 매력적인 생태관광 프로그램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전문가 상담, 홍보・마케팅, 예산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한다. 올해 사업성과가 뛰어난 사업은 2021년에도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문체부는 생태자원을 접목한 노후관광시설 재생 사업 5건도 선정해 발표했다. 올해는 ▲정선의 ‘감각이 살아나는 동굴 여행’이 새롭게 선정됐다. 2019년에 이어 선정된 사업은 ▲횡성의 ‘호수에 어린 오색빛 꿈길여행’, ▲김해의 ‘김해천문대-비비단으로 떠나는 별빛여행’, ▲하동의 ‘섬진강 생태여행-반딧불이가 덮고 자는 모래이불’, ▲괴산의 ‘연풍, 바람 따라 신나는 숲 여행’ 등 4개다. 노후관광시설 재생 사업도 성과에 따라 3~5년간 지원받을 수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사업이 성공적으로 자리 잡아 코로나19 극복이후 본격화될 지역관광과 내수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관광자원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생태테마관광’이란 지역 고유의 생태자원과 그 안에 살아 숨 쉬는 이야기를 접목한 관광 프로그램으로, 누구나 생태자원을 직접 느끼고 배우며 즐길 수 있고,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지역주민의 해설을 통해 그 안에 숨어있는 재미있는 이야기도 들을 수 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