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기증도서 사진 ⓒ국립생물자원관

[Landscape Times 김효원 기자]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이 고(故) 이영노 이화여대 교수, 고(故) 이창언 경북대 교수, 선병윤 전북대 명예교수, 송종석 안동대 교수, 문순화 사진작가로부터 지난해부터 최근까지 국내외 생물학 전문서적 3800여 권을 기증받았다고 밝혔다.

기증 자료는 일제 강점기 시대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의 연구 결과가 담긴 것으로 우리나라 식물분류 및 곤충 등 관련 분야의 연구 발전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고(故) 이영노 교수(1920~2008)는 우리나라 식물분류학의 선구자로서 150여 편의 논문과 10여 권의 저서를 남겼다. 1986년 이화여대 생물학과 교수직을 퇴임한 후 1996년 한국식물연구원을 설립하는 등 우리나라 식물분류학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이영노 교수 유가족은 지난해 6월 식물분류 전문도서 2000여 권을 국립생물자원관에 기증했다.

이들 도서 중에는 일제 강점기 시절 한반도뿐 아니라 만주, 일본, 중국 지역의 식물상을 알 수 있는 제주도식물조사보고서, 조선삼림식물편, 조선약용식물지 등 생물학적 가치가 높은 자료들이 포함됐다.

고(故) 이창언 경북대 교수(1929~2013)는 우리나라 곤충 연구의 선구자로 '한국동식물도감 제12권 반시목(1971)'을 저술하는 등 평생을 곤충 연구에 전념했다.

이창언 교수 유가족은 지난해 9월 곤충학 전문도서 1000여 권을 국립생물자원관에 기증했다. 기증한 도서에는 우리나라의 곤충 연구에 중요한 '자연실태종합조사보고서', '조선박물학잡지'뿐만 아니라 남태평양 곤충 연구에 중요한 자료인 '마이크로네시아의 곤충', '태평양 곤충' 등이 포함됐다.

선병윤 전북대 명예교수는 우리나라 식물분류 연구의 대가로서 220여 편의 학술논문과 '미얀마 양치식물' 등 다수의 전문서를 저술했다.

선병윤 교수가 지난해 7월 국립생물자원관에 기증한 도서는 국내외 선태류 자료 387권이다. 이 중에는 동아시아 선태류 연구의 전문학술지로 유명한 '하토리 식물연구소 잡지'가 창간해인 1948년부터 종간했던 2006년까지 전권이 포함됐다. 선 교수의 기증으로 국립생물자원관은 국내에서 하토리 식물 연구소 잡지를 모두 소장하는 국내 최초의 기관이 됐다.

송종석 안동대 교수는 지난해 8월 선태류 서적 250여 권을 기증했다. 송 교수는 우리나라 식물생태 연구의 대가로서 1996년 한국식물학회 학술상을 수상하고 현대생태학(2002) 등의 전문서를 저술했다.

문순화 작가는 우리나라 생태 전문 사진작가 1세대로 '지리산의 꽃(1995)' 등 다수의 식물 화보집을 발간했다. 지난해 6월에 기증한 도서는 100여 권의 국내외 식물도감이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이번에 기증받은 도서를 국립생물자원관 기증도서 처리 및 예우 기준에 따라 정리하고 보관해 식물과 곤충의 생태 및 다양성 연구 기초 자료로 널리 활용할 계획이다.

기증 도서 중 저작재산권을 양도받거나 만료된 귀중본은 전자책으로 제작해 국립생물자원관 누리집에 이르면 올해 말부터 공개 및 관련 연구에 활용할 예정이다.

배연재 국립생물자원관장은 "분류학 연구는 연속적이고 축적된 연구 결과가 중요한 분야인데 이번에 기증받은 도서는 일제 강점기에서부터 현대까지 발간된 분류학 전문서로서 우리나라 생물분류 연구의 역사를 계승할 수 있어 그 의미가 크다"라고 밝혔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