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준철 여주자영농업고등학교 교사
강준철 여주자영농업고등학교 교사

[Landscape Times] 조경기능사의 경우 귀농이나 퇴직을 준비하는 연령에서 많은 취득율을 보이고 있다. 전원생활을 하기 위해 새로운 공간을 스스로 꾸미거나, 제2의 직업을 준비하기 위해 그런 것으로 생각된다. 그런데 조경 관련 국가기술자격을 취득하는 방법이 2가지가 있는 것을 모르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가장 기본적인 조경기능사 자격증을 중심으로 소개하자면,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 중인 자격증 취득 방법에는 국가기술자격법에 근거한 조경기능사 검정형과 조경기능사 과정평가형(2014년 제도 도입)이 있다.
조경(기능사, 산업기사, 기사) 검정형 시험은 조경기능사의 경우 응시자의 학력 제한이 없으며, 조경산업기사나 조경기사의 경우 응시자격에 제한이 있다.(응시 자격 확인: 큐넷 기술자격시험→자격정보→국가기술자격제도에서 확인 가능하다.)
시험 방법에는 1차 필기시험은 60문제(60점 이상 합격) 4지 택일형으로 CBT(컴퓨터 기반 시험)으로 CBT 웹 사이트에서 체험이 가능하고, 합격 후 2년간 2차 실기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2차 실기시험(60점 이상 합격)은 1차 필기 합격자에 한하여 응시가 가능하며, 설계(2시간 30분), 수목감별(수목 20종, 25분), 조경시공 작업형 2개(50분)로 시행된다. 1차 필기시험과, 2차 실기시험이 별도의 교육기관에서 일정 기간 교육을 받지 않고 개별적으로 학습하여도 시험을 치를 수 있다는 것이 과정평가형 자격과 다른 점이다.
과정평가형 자격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하여 일정 요건을 충족하는 교육‧훈련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후, 내부‧외부 평가를 거쳐 일정 합격 기준을 충족하는 교육‧훈련생에게 국가기술자격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일정 기간 교육기관에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의 교육 훈련과정을 이수한 후 평가를 거쳐 합격 기준을 충족한 사람에게 국가기술자격을 부여하는 제도(국가기술자격법 제10조)이다.

과정평가형 교육 훈련과정은 정규 교육기관(특성화고 폴리텍 전문대 4년제), 직업훈련기관, 군, 기업 등 다양한 기관에서 운영 중에 있으며, 과정평가형 운영 지정기관 현황은 아래와 같다.

과정평가형(기능사, 산업기사, 기사) 자격증 취득의 가장 큰 장점은 해당 과정을 이수한 사람이라면 별도의 응시 자격의 구분 없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며,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한 교육이라는 것이다.
내부평가 50%(모든 능력 단위평가), 외부평가 50%(필수 능력 단위 평가)로 반영하여 평균 8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인데, 내부평가는 교육기관에서 출제한 자체 시험이고, 외부평가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는 시험이다.
외부평가의 경우 1차 시험[필기(객관식: 20문항-4지 택일형, 선다형, 진위형(○/×), 연결형, 주관식: 5문항-단답형, 약술형, 계산형)]40% : 2차 시험[실기-조경설계(2시간), 조경식재공사(2시간), 면접(10분)]60% (기능사의 경우 30:70) 비율로 점수가 배정되며, 지필·작업·면접 세가지 유형으로 지식, 능력, 태도를 평가한다.
교육·훈련기관에 대한 정보는 씨큐넷에서 확인 가능하며, 현재 조경기능사의 경우 약 20개 기관에서 200여명이 교육 훈련을 받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조경산업기사와 조경기사는 각각 100명 내외)
과정평가형자격은 2020년도 기준으로 운영종목 158종목 / 1187개 기관 27,000여명이 승인되었다. 편성기준에 따라 교육 훈련 기관에서 정해진 시간을 교육 받는데, 매년 편성기준의 버전이 업데이트 되기에 능력 단위별 교육시간이나 출제범위가 조금씩 변경될 수 있다.
이와 같이 조경분야 국가기술자격을 취득함에 있어 2가지 방법이 있으니 본인의 상황에 맞는 자격증 취득 방법을 선택하여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란다.


*교육훈련시간(편성기준 참조)
조경기능사_V4 - 총 500시간 이상, 필수 능력 단위 420시간 이상, 직업기초능력 30~60시간,선택 능력 단위 20시간~50시간 이상

조경산업기사_V3 - 총 600시간 이상, 필수 능력 단위 420시간 이상, 직업기초능력 30~60시간, 선택 능력 단위 120~150시간 이상

조경기사_V3 - 총 800시간 이상, 필수 능력 단위 615시간 이상, 직업기초능력 40~80시간, 선택 능력 단위 105~145시간 이상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