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scape Times 김효원 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2020 도시생태농업 활성화 지원사업’을 수행할 비영리법인 단체·기관을 오는 2월 3일(월)까지 모집한다.

도시생태농업 활성화 지원사업은 생태공간을 조성하고 도시농업 교육의 장을 마련해 지속가능한 도시생태농업 문화를 확산하고자 한다. 농업기술센터가 예산을 지원하고, 매년 공모로 선정한 비영리법인이나 단체가 사업을 수행한다.

올해는 ▲도시농업 아카데미 운영 ▲유아텃밭 프로그램 운영 ▲아파트 치유농업 교육 운영 ▲도심 속 텃밭정원 프로그램 운영 ▲치유농업 활용 복지화 지원 ▲학교 치유텃밭 조성·운영 등 6개 사업에 1억 6000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도시농업 아카데미 사업은 도시생태농업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과 실습 등의 교육을 통해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유아텃밭 프로그램은 수원시 20개의 관내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농업 자원을 활용한 생태친화 교육과 올바른 식습관 교육 등을 운영한다.

아파트 치유농업 교육은 아파트 주민을 대상으로 텃밭 가꾸기와 치유농업 교육 등을 아파트단지 10곳에서 운영하게 된다.

도심 속 텃밭정원 프로그램은 시민과 함께 도심 속 유휴 공간에 텃밭을 조성해 전시회·수확물 나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치유농업 활용 복지화 지원은 노인복지시설에서 치매 어르신들의 건강과 기억력 감퇴 억제 등에 도움이 되는 치유농업 교육을 한다.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 치유텃밭 조성과 운영은 학교 교과과정과 연계해 학교 15곳에서 텃밭체험·원예치유·농업분야 진로탐색 등 다양한 교육을 진행한다.

공고일을 기준으로 현재 수원시에 소재하며 도시농업 사업을 성실히 수행할 수 있는 비영리단체·법인만이 신청할 수 있다. 신청하고자 하는 단체는 보조금 지원 신청서와 사업계획서 등 서류를 준비해 2월 3일(월)까지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도시농업팀에 방문해 제출하면 된다.

보조금 지원 신청서 등은 수원시 누리집(http://www.suwon.go.kr) ‘시정소식’에서 ‘2020 생태농업 활성화 지원사업’을 검색해 내려받을 수 있다.

한편,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수원시도시생태농업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사업 수행능력, 사업계획의 타당성, 예산편성의 효율성 등을 평가 후 오는 2월 중 선정된 단체를 발표할 예정이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