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재)한국사회투자가 기업사회공헌 활동인 ‘서울시 초록빛 꿈꾸는 통학로 프로젝트 설계 및 시공’ 용역 업체선정 입찰을 진행한다.

본 사업은 학교 통학로 미세먼지 및 교통사고 위험으로부터 학생을 보호하기 위해 통학로 ‘숲’ 연출로써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고자 지형여건과 안전성 및 경관성이 충분히 가미된 창의적인 작품을 설계공모방식으로 선정해 추진하는 프로젝트다.

대상지는 600㎡ 규모의 아파트 밀집지역인 서초초등학교와 서일중학교 통학로 일대다.

통학로 조성설계는 ▲유지관리가 용이한 녹지 구조로 조성하는 설계 ▲주변 커뮤니티를 수용해 보행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설계 ▲녹지량 확충을 통한 미세먼지를 줄이고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 ▲기후 조건에 따라 학생들에게 녹음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 ▲자전거도로 및 차도로부터 학생들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여야 한다.

설계 계획에 따른 시공은 ▲실시설계 및 시공, 유지관리(안전성, 품질, 마감, 유지보수, 관리계획) ▲유지관리가 용이하도록 내구성 있는 공법, 자재 사용하여 제작·설치 ▲제작·설치 시 보행자의 불편, 작업으로 인한 일체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며, 시설물 설치 시 산업안전보건법 등 기타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안전하게 작업 시행하여 사고 방지가 고려돼야 한다.

입찰차가자격은 통학로 설계 및 시공이 가능한 업체로 ▲「엔지니어링산업진흥법」 제21조 규정에 의한 엔지니어링사업 건설부문(조경)분야 또는 「기술사법」 제6조 규정에 의한 기술사사무소(조경) 분야 신고 및 등록을 필한 업체 ▲건설산업기본법 제9조(건설업의 등록등) 및 같은 법 시행령 제7조(건설업의 업종 및 업무내용 등)의 규정에 따라 전문건설업의 조경식재공사업과 조경시설물설치공사업 면허를 동시 보유한 서울지역 업체여야 한다. 또한 ▲선정된 업체는 설계, 식재, 시설물면허를 포함 2개 업체 이내로 공동도급(분담이행)으로 계약해야 하며, 이 경우 공동수급업체의 대표자는 지분이 가장 많은 자가 대표자가 되고 구성원의 최소지분은 10% 이상이어야 하며, ▲제안서 제출 마감일 현재 업무신고취소, 휴업, 폐업, 업무정지, 자격정지 등의 처분기간 중이거나, 부도, 파산, 해산, 영업정지 등의 상태인 업체는 참가할 수 없으며, 최근 3년 이내에 영업정지를 받지 않은 업체여야 한다.

본 용역의 입찰방식은 제한경쟁이며, 계약일은 체결일부터 오는 5월까지다. 제안서 접수는 오는 15일(수)까지 방문제출(서울시 은평구 통일로 684 혁신파크 상상청 310호 한국사회투자 (우)03371)로 하면 된다.

‘서울시 초록빛 꿈꾸는 통학로 프로젝트 설계 및 시공’ 업체 입찰에 대한 제안서 및 계약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글로벌사업개발팀(02-2278-7547) 혹은 경영지원팀(02-2285-4394)으로 하거나 한국사회투자 누리집(http://www.social-investment.kr/bbs/view.php?id=169&page=1)을 참고하면 된다.

한편, ‘서울시 초록빛 꿈꾸는 통학로 프로젝트’는 서울시가 기후변화와 대기질 오염 등 환경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2022년까지 총 3000만 그루의 나무를 심는 ’2022~3000, 아낌없이 주는 나무심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사업으로, 올해 10개 학교 통학로를 시작으로 2021년까지 총 30개 학교 통학로에 숲을 조성하게 된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