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속 산과 공원 21곳 해맞이 행사 정리
서울 속 산과 공원 21곳 해맞이 행사 정리
  • 김효원 기자
  • 승인 2019.12.30
  • 호수 56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출예상시간 오전 7시 46분
도시 산7곳·외곽 산10곳·공원4곳

[Landscape Times 김효원 기자] 2020년 경자년 새해를 맞아 가까운 서울시내 산과 공원에서 희망찬 새해를 기원할 ‘해맞이 행사’가 곳곳에서 열린다. 「한국천문연구원」에 따르면 2020년 새해 서울의 일출 예정 시각은 오전 7시 46분이다.

해맞이 행사가 열리는 일출 명소는 ▲도심 속 산 7곳(안산, 응봉산, 배봉산, 개운산, 용왕산, 삼성산, 남산), ▲서울 외곽을 둘러싼 산 10곳(개화산, 봉산, 북한산, 도봉산, 수락산, 용마산, 아차산, 일자산, 우면산, 매봉산), ▲시내 공원 4곳(청운공원, 하늘공원, 올림픽공원, 한강공원)이다.

해맞이 행사 지도 ⓒ서울시
해맞이 행사 지도 ⓒ서울시

각 장소별로 진행될 행사를 정리했다. 

서대문구 안산(봉수대)

가파른 언덕의 계단을 힘들게 오를 필요 없이 안산자락길을 이용하면 보행약자도 비교적 수월하게 올라갈 수 있다. 새해 인사 및 덕담, 대북타고, 차 나눔 등의 행사가 진행된다.

성동구 응봉산(팔각정)

한강과 서울숲을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곳이다. 새해 해맞이 행사로 풍물패 공연, 소원지 작성, 소망 풍선날리기 등이 준비됐다.

중구 남산(팔각광장)

서울 중심의 유명한 일출 명소로 우리소리 한마당 공연, 판굿·모듬북 연주 등 전통문화공연이 준비돼 있다.

광진구 아차산(해맞이광장)

산세가 완만해 누구나 쉽게 산에 오를 수 있어 매년 4~5만여 명이 신년 해돋이를 보기 위해 몰린다. 진입로부터 해맞이 광장까지 가는 약 1.1㎞의 등산로를 청사초롱이 환히 비추고, 행사장소에서는 축하공연(LED타북, 성악)과 연날리기, 새해 소원지 쓰기 등을 하며 신년을 맞이할 계획이다.

은평구 봉산(팔각정)

해발 200m정도의 야트막한 동네뒷산으로 해돋이를 보러 올라가기에 비교적 수월하다. 희망의 박터트리기, 새해엽서 보내기, 대북타고 등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강서구 개화산(정상)

한강과 북한산을 두루 볼 수 있는 일출명소이다. 대북 공연, 길놀이, 신년메시지 낭송, 소망엽서 보내기 등 행사가 열린다.

강북구 북한산(시단봉)

해맞이를 함께하는 이웃들과 만세 삼창을 외치며 새해 인사를 나누는 행사를 진행하고, 673년 신라시대에 창건된 <도봉구 도봉산(천축사)>에서는 새해 기원문 낭독, 풍물패 공연 등 행사가 펼쳐질 예정이다.

노원구 수락산(도안사)

도안사에서 새해 소망을 기원하는 20회 타종을 시작으로 난타공연과 평화의 불 점화, 타고 등 행사가 준비됐다. 해맞이 후에는 신년 행운지 뽑기 부대행사가 진행된다. 

구로구 매봉산(정상)

오전 7시 잣절약숴 배드민턴장에 모여 정상까지 함께 오른 뒤, 일출 전에는 신년덕담, 축시 낭송과 대북 타고 등이 진행된다. 해돋이를 감상하며 소망풍선 날리기, 소망함성 지르기, 남성중창당의 축하공연과 사물놀이 등이 예정됐다. 

마포구 하늘공원(정상)

새해소원지 작성, 타악공연, 대북 타고 체험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소원나무에 소원지를 매다는 새해소망 기원존과 포토존, 새해 소원 성취를 위한 청사초롱길을 형상화 한 새해소원 성취길도 마련된다. 

송파구 올림픽공원 내 몽촌토성(망월봉)

해맞이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흰쥐띠 사랑의 포토존, 신년휘호 써주기 등 행사가 시민들에게 희망과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신년 해맞이 행사는 각 장소별 시작 시간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시민들이 방문 전 해당 구청의 홈페이지나 전화 등을 통해 사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울러, 추운 야외에서 장시간 일출을 기다려야 하는 만큼 따듯한 옷차림과 방한용품 준비가 필수적이며 현장에서는 담당자 및 안전요원의 지시를 잘 따라야 한다. 해맞이 장소와 행사 정보는 서울시 누리집(http://www.seoul.go.kr/story/sunrise/)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한국조경신문]

금천구 삼성산 ⓒ서울시
금천구 삼성산 ⓒ서울시
광진구 아차산 ⓒ서울시
광진구 아차산 ⓒ서울시

 

김효원 기자
김효원 기자 khw92@latimes.kr 김효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