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보건복지부가 아동 놀이 정책의 기본방향을 논의하고 관계 부처 간 협조 및 의견 조정 등을 위해 ’놀이혁신위원회‘를 구성했다.

놀이혁신위원회는 양성일 보건복지부 인구정책실장과 김명순 연세대 아동가족학과 교수를 공동위원장으로 보건복지부, 교육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놀이 정책 관련 부처가 참여한다. 아동의 놀 권리 보장에 관심이 있는 아동단체, 학계 전문가, 장애아동의 놀 권리 관련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시민연대‘, 마을 단위의 놀이 문화 정착을 위해 활동하는 ’놀이하는 사람들‘ 등에서 민간위원으로 동참한다. 조경계에서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아동친화도시와 놀이터 디자인을 제안한 김연금 조경작업소 울 소장이 위촉됐다.

김연금 조경작업소 울 소장

이번에 구성된 놀이혁신위원회는 각 영역 관계자들이 폭넓게 참여하는 만큼 아동들의 놀 권리 보장에 대한 논의를 적극적으로 주도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놀이혁신위원회는 내년부터 간담회, 공청회 등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아동 놀 권리 보장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관계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의 놀이 정책 수립 및 개선을 지원하는 역할을 할 계획이다.

지난 16일(월) 아동놀이정책의 기본방향을 논의하는 놀이혁신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고득영 보건복지부 인구아동정책국장은 “놀이는 아동의 창의성과 사회성 발달에 있어 핵심적인 요인이기도 하지만 그 효과 여부를 떠나 놀이는 모든 아동이 당연히 누려야 할 기본적 권리”라며, “아동 놀 권리에 대한 사회 전체의 인식 개선을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이 함께 협력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놀이혁신위원회를 통해 민·관이 지속적으로 협의하면서 다양한 전문가와 현장의 지혜를 구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5월 정부는 아동의 삶을 실질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국가의 책임을 확대하는 ‘포용국가 아동정책’에서 지역사회 놀이 확산, 학교 창의 놀이를 통해 ‘아동의 창의성·사회성 계발을 위한 놀이혁신’ 과제를 제시한 바 있다. 또한 일부 지방자치단체와 아동단체에서 추진 중인 놀이 관련 사업을 전국적으로 확산하기 위해 올해 안으로 아동정책조정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 산하에 ‘놀이혁신위원회’를 설치하기로 발표한 바 있다.

한편, 보건복지부에서 2018년 실시한 아동종합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아동들은 물질적 결핍(식사·의류, 공간 등) 수준은 과거에 비해 나아졌으나, 높은 수준의 관계적 결핍(여가, 친구·가족과의 활동 등)을 겪고 있다. 특히 학습-놀이 간 불균형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유엔 아동권리위원회는 지난 10월 우리나라에 전달한 권고문을 통해 학업성적에 대한 사회적 압력으로 인해 아동의 놀이가 매우 부족한 점을 심각하게 우려한다고 표하면서 ‘모든 아동이 놀이와 오락 활동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과 시설을 보장’할 것을 강조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