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미추홀구 도시농업지원센터가 지원하는 석암초 학교 텃밭
인천 미추홀구 도시농업지원센터가 지원하는 석암초 학교 텃밭

[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사)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대표 김충기)가 인천 남동구 소재 38개 초등학교의 텃밭 전수조사를 통해 텃밭프로그램 운영 비율이 30%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인천지역에서는 이미 도시농업지원센터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학교텃밭이 운영되고 있다.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지원이 되고 있으며 중학교의 경우에는 자유학기제프로그램지원으로 운영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원 없이 학교 자체적으로 학교텃밭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하며 교사의 의지만으로 학교텃밭을 활용한 사례도 많다. 대부부의 초등학교가 도시농업의 가치를 인정하며 텃밭활용을 원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움을 겪는다고 현장 교사들은 토로한다.  보고서에서는 “각종 지원을 받아서 텃밭을 조성하고 운영하는 경우에는 그나마 안정적으로 양질의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하지만 그 운영의 지속성이 보장되지는 못하고 있다. 관리자의 의지와 도시농업관리사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적극적으로 운영되는 사례들이 있기는 하지만 그 또한 지속성과 안정성이 보장되지는 못한다”고 지적했다.

텃밭이 있는 학교는 약 80%며, 그 중 노지에 조성돼 있는 경우가 가장 많다. 학교 텃밭 활용 중 큰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창의적 체험활동시간이나 정규 교과목 시간에 텃밭수업을 편성하는 정규교과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텃밭이 있어도 프로그램으로 활용하지 못하는 학교도 다수다. 텃밭이 있어도 조성이나 활용할 당당 인력이 없기 때문이다. 반면, 텃밭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싶어도 아예 텃밭을 조성할 부지가 없는 경우도 있다.

이에 텃밭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보고서는 두 가지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첫 번째는 ▲전문인력이며 두 번째는 ▲텃밭조성에 필요한 재원이다.

인천 미추홀구 도시농업지원센터가 지원하는 석암초 학교텃밭
인천 미추홀구 도시농업지원센터가 지원하는 석암초 학교텃밭

보고서에서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 농림부와 교육부가 운영한 중학교 자유학기제 학교텃밭체험프로그램에서 찾고 있다.

학교텃밭체험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림부)가 지난해 인천과 부산의 2개 기관, 2019년에는 6개 전문기관을 선정했다. 도시농업전문기관의 도시농업관리사와 학교와의 밀접한 협의를 통해서 텃밭조성을 하고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것으로 학교텃밭 운영을 시작했으며 프로그램의 목표에 따라 작물, 운영방식, 활동내용들을 정리하면서 원활하게 운영되고 있다.

그럼에도 현재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제도로서는 지속가능한 학교텃밭을 담보하지는 못한다.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의 경우 지원이 지속적이지 않은 것이 한계라고 할 수 있다. 조성돼 있는 텃밭을 모든 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운영돼야 하겠지만 일회적인 지원으로는 그 이후의 프로그램 운영에는 전문가의 부재, 예산의 부족 등으로 중단이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며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운영 방안을 과제로 꼽았다.

한편, 농림부가 교육부와 함께 지난해 학교텃밭체험프로그램을 자유학기제에 적용해 인천과 부산지역의 10개 중학교를 선정해 프로그램을 시범운영했다. 지난해 학교텃밭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에는 6개 지역 30개 학교로 확대 운영됐으며, 인천시 교육청에서도 4개 학교를 선정해 학교텃밭체험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