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산림청

[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신기후체제(Post 2020)’ 시작을 앞두고 그동안 선진국에게만 요청됐던 온실가스 감축 의무가 개발도상국까지 확대되면서 산림의 탄소 흡수 능력 증진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산림기술경영연구소가 국내 탄소 흡수원 확충 정책의 기초를 마련하기 위해 지난 10년 동안 숲 가꾸기 기술 및 친환경적 목재생산시스템 개발 연구 결과를 정리한 ‘탄소 흡수 증진을 위한 숲 가꾸기 기술 개발’ 자료집을 발간했다.

소나무, 참나무류, 낙엽송의 탄소 저장량으로 그 효과를 비교한 결과, 숲 가꾸기가 시행된 산림이 그렇지 않은 산림에 비해 평균 저장량이 최대 3.5배까지 높게 나타났다. 생육단계에 맞는 적절한 숲 관리가 온실가스의 흡수·저감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산림 내 토양 또한 온실가스 저장고의 역할을 하는데, 토양층의 20cm이내에 전체 토양 탄소의 30∼75% 정도가 저장돼 있는 것이 밝혀졌다. 토양 침식이나 산사태 등을 예방하는 숲 관리가 적극적으로 수행된다면 산림의 온실가스 저감 기능이 더욱 향상될 것이다.

숲 가꾸기 작업의 산물 수집 방법에 따라서도 토양 탄소 저장량의 차이가 나타났다. 가선집재방법은 지면끌기집재방법을 사용했을 때에 비해 탄소 저장량이 최대 8tC/ha(자동차 2.7대 연간탄소배출량 상쇄)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토양의 교란을 최소화하는 작업 시스템을 적용한다면 토양 탄소 저장량을 유지·증진하는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정도현 산림기술경영연구소 소장은 “산림은 우리나라 온실가스 총 배출량의 6.8%, 약 4722만 CO₂톤을 흡수하고 있으며, 4조 9340억에 달하는 큰 경제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며 “이러한 산림의 기능을 보다 높이기 위해 앞으로도 숲 가꾸기 기술과 친환경적 목재수확·생산시스템 개발의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가 수록된 ‘탄소 흡수 증진을 위한 숲가꾸기 기술 개발’ 자료집은 국립산림과학원 도서관 누리집(http://know.nifos.go.kr)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