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로에 구축된 치유농업 콘텐츠
농사로에 구축된 치유농업 콘텐츠

[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농촌진흥청이 18일(월)부터 국내 치유농업 발전과 활성화를 위해 구축한 농업기술포털 ‘농사로’에서 치유농업 관련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번에 제공하는 내용은 농촌진흥청이 2013년 ‘치유농업’이라는 용어를 국내에 처음 소개한 이래 복지선진국 사례를 알리며 관련 연구 기반을 만들어 치유농업의 산업화를 위해 꾸준히 연구하며 축적한 정보다.

콘텐츠 구성은 ▲치유농업의 이해 ▲추진 현황 ▲국내외 농장 ▲계획과 운영 ▲인력 양성 ▲평가 도구 ▲참고자료로 모두 7가지다.

우선 치유농업의 이해를 위해 개념, 정의, 역사, 농업과의 관계, 가치에 대해 수록했다. 치유농업 추진현황은 관련 문제와 연구성과에 대해, 국내외 치유농장은 치유농장의 특징과 누리집 주소를 함께 담았다. 계획과 운영은 계획 수립, 참가자 지도, 활동 구성, 인력 양성에는 관리자 역량과 전문 인력 양성 체계, 교육 프로그램을 실었다.

또, 치유농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운영자와 참여자를 위해서는 건강 영역별 치유 효과와 만족도를 측정할 수 있는 평가 도구와 발간자료, 토론회 자료 등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정명일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도시농업과장은 “콘텐츠 제공은 치유농장 참여를 원하거나 치유농장을 시작하려는 이들에게 정확한 개념을 알리는 것이 목적이다”며, “농촌진흥청의 연구성과와 국내외 농장 사례를 공유해 치유농업이 국민 곁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치유농업 온라인 서비스’는 ‘농사로 누리집(www.nongsaro.go.kr)에 접속으로 이용할 수 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