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꽃 피는 서울상 콘테스트가 14일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개최됐다.(사진 임초이 기자)
2019 꽃 피는 서울상 콘테스트가 14일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개최됐다.(사진 임초이 기자)

[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서울시가 생활 속 정원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매년 개최하는 ‘꽃 피는 서울상 콘테스트’에서 총 33팀의 공동체 정원이 선정됐다.

‘꽃 피는 서울상 콘테스트는 서울시가 2013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시민 녹색문화운동 ‘서울, 꽃으로 피다’ 캠페인 일환으로, 마을공동체를 회복하고 기후변화를 대비해 밀집된 도시에서의 가드닝 우수사례를 발굴하는 행사다.

서울시와 (사)환경실천연합회가 공동 주최한 이번 콘테스트에는 각계 전문가와 시민 대표로 구성된 심사위원을 중심으로 지난 9월 공모해 서류 및 현장심사를 거쳐 124팀의 대상지가 접수됐다.

시는 선정된 33팀에 대해 서울특별시장상과 인증물을 수여, 총 4880만 원의 시상금을 전달하는 ‘꽃 피는 서울상 콘테스트’ 시상식을 14일(목)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개최했다.

꽃과 나무, 커뮤니티 전문가 외에도 시민정원사까지 총 10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은 적극성, 과정의 감동 및 우수성, 경관성, 녹화 수준 등을 기준으로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안영애 심사위원장과 특별상 수상자 이정숙 씨(사진 임초이 기자)
안영애 심사위원장과 특별상 수상자 이정숙 씨(사진 임초이 기자)

심사위원장인 안영애 안스디자인 소장은 “올해 7년째 심사하고 있는데 처음보다 열정이 점점 커지고 형태도 나아졌다. (도시에서는) 앞집에 누가 사는지도 모른다. 이번 콘테스트로 동네 가꾸면서 비로소 앞집에 누가 사는지도 알게 됐다고 한다. 이 사업 목적은 도시를 가꾸는 것도 있지만 공동체를 살리는 데 있다. 도시를 바꿀 수 있는 중요한 계기다”고 전했다.

이번 콘테스트 시상식에서는 ‘꽃 피는 서울 새내기상’ 7팀, ‘아름다운 경관상’ 9팀, ‘꽃피는 이야기상’ 3팀, ‘으뜸가꾸미상’ 3팀 등 총 24팀에게 서울특별시장상과 최고 상금 200만 원을 수여했고, 본상을 수상하지 못한 나머지 9팀에게도 각 20만 원씩 상금과 인증물을 전달했다.

아울러 올해 새롭게 도입된 특별상을 통해 본상 수상 24팀 중 모범이 되는 한 팀을 추가 선정해 시상금 200만 원을 지급했다. 올해 특별상에는 쓰레기로 방치된 공터를 아름다운 꽃길로 조성한 이정숙 씨(용산구)가 수상했다.

2019 꽃 피는 서울상 콘테스트에 참가한 수상자들
2019 꽃 피는 서울상 콘테스트에 참가한 수상자들(사진 임초이 기자)

 

2019 꽃 피는 서울상 콘테스트 수상 내역은 다음과 같다.

우선 ‘꽃피는서울 새내기상’은 ▲도시정원사 [숨프로젝트] 애란원, ‘서울숲도시정원사 4기’(서대문구) ▲감나무 그늘아래 웃음꽃 바다, ‘금천구문화행동’(금천구) ▲발길을 멈추게 하는 성산로 골목 꽃길, ‘성산1동 주민자치위원회’(마포구) 등 7팀이 수상했다.

‘아름다운 경관상’은 ▲화동 골목길을 주민들과 정원사들의 손길이 묻어나는 따뜻한 골목길, ‘서울시민정원사회 화동가꾸미’(종로구) ▲아름다운 장미가 만개한 옥상정원, ‘치치의 장미정원’(관악구) 빌라 뒤 공터를 우리동네 꽃길로 이은 이정숙 씨(용산구) 등 11팀이 수상했다.

‘꽃피는 이야기상’은 ▲장애인이 가꾸는 향기 나는 어울림정원, ‘사단법인중랑통합부모회’(중랑구) ▲밝고 즐거운 통학로, 살기 좋은 창신동을 함께 가꾸는 ‘위브한우리봉사단’(종로구) 등 3팀이 수상했다.

‘으뜸 가꾸미상’은 ▲녹색 나눔이 함깨 하는 어린이정원 ‘사랑유치원(성북구) ▲문화가 빛나는 골목길 ‘재단법인 멍석’(중구) 등 3팀이 수상했다.

콘테스트에서 수상한 정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http://www.seoul.go.kr 또는 www.ecolink.or.kr) 및 자료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국조경신문]

아름다운 경관상을 차지한 ‘치치의 장미정원’(동작구) ⓒ서울시
아름다운 경관상을 차지한 ‘치치의 장미정원’(동작구) ⓒ서울시
특별상을 수상한 이정숙씨의 빌라정원(용산구) ⓒ서울시
특별상을 수상한 이정숙씨의 빌라정원(용산구) ⓒ서울시
꽃 피는 새내기상을 수상한 서울시민정원사회의 정원 (강북구) ⓒ서울시
꽃 피는 서울 새내기상을 수상한 서울시민정원사회의 정원 (강북구) ⓒ서울시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