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대전시

[Landscape Times 김효원 기자] 대전시가 지역 생태계를 대표하는 상징생물이자 멸종위기종인 ‘감돌고기’ 복원을 시작으로 고유 특산식물인 ‘미선나무’, ‘금붓꽃’, ‘솔붓꽃’ 등의 식재를 추진한다.

첫 시작을 끊은것은 감돌고기이다. 대전시는 금강유역환경청 등 7개 협약기관과 23일(수) 감돌고기 1,500여 마리를 서식여건이 적합한 유등천 상류 수련교에 방류했다. 감돌고기는 우리나라에 고유종으로 금강과 만경강 일부 수역에서만 서식하는 멸종위기종이다. 방류된 감돌고기 보호를 위해 보호 홍보안내판 설치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서식지를 복원할 계획이다.

다음달 11월 7일에는‘미선나무’, 2020년에는 ‘금붓꽃’, 2021년에는 ‘솔붓꽃’등의 식재를 추진할 계획이다. 대전시의 한 관계자는 시민들과 전문가로 이루어진 위원회에서 대전시에 적합한 생태적가치와 서식여건 등을 고려해 복원 및 식재할 동식물을 선정했다고 말했다. 

김재혁 대전시 정무부시장은“이번 감돌고기 복원 방류로 대전지역 생태계가 한층 더 건강해지는 계기가 될 것”이며 “앞으로도 시에서는 사람과 생태계가 조화롭게 공존하는 생태도시 조성을 위하여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 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지난해 9월 생물종의 다양한 복원을 위해 금강유역환경청,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대전충남생태보전시민모임, 대전환경운동연합, 순천향대학교 멸종위기어류복원센터, 천리포수목원 등 7개 단체와 협약을 체결해대전지역 멸종위기종 살리기 사업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