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scape Times 지재호 기자] 건축도시공간연구소(소장 박소현, 이하 AURI)는 19일 경찰청과 ‘범죄로부터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범죄안심 공동체 CPTED(셉테드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의 미래’를 주제로 공동포럼을 진행했다.

이번 협약은 범죄로부터 안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협력하는 것으로 범죄예방 관련 공동연구와 정책자문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협약 후 진행된 공동포럼에서는 최근 개정된 범죄예방 건축기준과 공동체 중심의 범죄예방 활동에 대해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범죄예방 환경설계 CPTED의 방향을 제시했다.

건축, 도시, 범죄예방 관련 학과 교수·연구원 등 전문가가 모여 경찰청 ‘공동체 치안 협의체’, 국토부 ‘범죄예방 건축기준 고시’ 등 최신 범죄예방 관련 정책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가 진행됐다.

경찰청은 주제발표를 통해 범죄예방을 위해 경찰은 물론 지역사회 전반이 함께 하는 ‘공동체 치안’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경찰과 주민, 자치단체 등 관계기관이 모여 지역사회 속 치안 문제를 해결하는 ‘지역 공동체 치안 협의체’, ‘대학가 공동체 치안 협의체’ 등의 사례를 CPTED의 추진 모델로 소개하며 국민의 적극적인 관심을 당부했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치안은 우리 모두의 문제이며 경찰과 자치단체, 주민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지역사회의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공동체 치안’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라고 강조하고 “이번 업무협약과 공동포럼을 계기로 우리나라의 CPTED가 한 차원 더 도약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에 박소현 AURI소장은 “경찰청과의 협력이 범죄 안전은 물론 생활 안전을 포함한 모든 국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생활공간을 마련해 드리는 공간안전디자인의 시작이다”라며 향후 연구, 사업, 교육 등 다양한 활동으로 지역사회의 범죄예방 활동 지원을 약속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