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하남미사 강변센트럴자이 IFLA ‘명예의 상’ 수상
GS건설, 하남미사 강변센트럴자이 IFLA ‘명예의 상’ 수상
  • 지재호 기자
  • 승인 2019.09.05
  • 호수 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획단계부터 기후변화 대응 구상
‘물’을 중심으로 디자인 콘셉트 수립
GS건설 하남미사 강변센트럴 자이 아파트 조경  [사진제공 GS건설]
GS건설 하남미사 강변센트럴 자이 아파트 조경 [사진제공 GS건설]

 

[Landscape Times 지재호 기자] GS건설의 경기도 하남미사 강변센트럴자이 아파트 조경(5 Seasons Living : Misa Gangbyeon Central Xi)이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받는 IFLA(세계조경가협회)에서 국내 건설사로는 유일하게 주택부문에서 명예의 상(Honourable Mention)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고 5일 밝혔다.

미사강변 센트럴자이는 총 1,222세대 규모의 단지로 미사강변도시 한 가운데 위치해 있다. 이곳은 계획 초기부터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조경’을 콘셉트로 하버드대학교의 니얼커크우드(Niall Kirkwood) 교수와 그룹한이 협력해 설계를 진행한 프로젝트다.

산업혁명 이후 폭발적으로 증가한 화석연료 사용은 대기 온실가스 농도 증가와 전 지구적 기상이변을 야기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세계 평균을 상회하는 기후변화 진행 속도로 지난 100년간 6대 도시 평균 기온상승이 약 1.5℃에 달하며 강우패턴 변화로 인한 침수 피해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여러 분야에서의 전략 방안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며 특히 우리나라 주거 비율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아파트 단지 외부 공간 디자인에 있어 기후변화와 관련된 이슈들은 그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하남 미사강변 센트럴자이’는 기후변화 시대에 더욱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는 ‘물’을 중심으로 전체 디자인 과정을 끌고 나가는 프로세스에 주안점을 두고 ‘Design with Water’라는 메인 디자인 콘셉트를 수립했다.

이를 통해 건강 Health, 환경 Environment, 자기개발 Personal Development, 지속가능한 삶 Sustainable living을 의미하는 ‘5 Seasons Living’을 추구했다.

 

 

[자료제공 GS건설]
5 Seasons 개념도  [자료제공 GS건설]

 

 

 

 

GS건설 하남미사 강변센트럴 자이 단지도   [자료제공 GS건설]
GS건설 하남미사 강변센트럴 자이 단지도 [자료제공 GS건설]

 

따라서 이 프로젝트에서는 디자인의 모든 과정이 ‘물’을 중심으로 강우 시 우수유출 지연과 저류, 그리고 원활한 침투를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로 진행됐다. 이를 실제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단지 안에 셀모양으로 잘게 나뉜 다양한 크기의 레인가든과 연못을 조성했고 보도 하부에는 저류박스를 설치했다.

또한 단지 내 주요공간들도 기후변화와 물에 초점을 맞춰 빗물 지연, 침투를 위한 스펀지시스템인 ‘Xi-HUB’, 빗물침투화단과 투수블록, 옥상녹화 등 다양한 친환경 공법을 사용해 여름에 주변보다 더 시원함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인 ‘쿨링존’ 등 다양한 기후변화 대응형 공간들로 계획했다.

이처럼 전 지구적 이슈인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지속가능한 생태 조경 공간 조성의 노력을 인정받아 ‘미사강변 센트럴자이’는 지난 2018년 자연환경대상시상식에서 최우수상인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한데 이어 올해 IFLA(세계조경가협회)에서 명예의 상에 선정되는 영광을 안을 수 있었다.

커크우드 교수와 함께 미사강변센트럴자이 조경 디자인을 담당한 박도환 GS건설 차장은 “미사강변도시의 자연친화적인 느낌을 살릴 수 있도록 최대한 인공적인 조경을 배제했다”며 단지 곳곳에서 만나는 자연 그대로의 생태조경을 통해 힐링과 휴식, 그리고 커뮤니티를 누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GS건설의 IFLA-APR 수상은 2007년 ‘양주자이(출품명:Eco-Stream)’의 President Award수상을 비롯해 2011년 ‘일산자이(출품명 : Zero Garden)’ 조경관리부문에서 President Award, 2012년 ‘일산자이(출품명 : Regeneration the Green DNA)’ 조경계획부문에서 Awards of excellence 수상에 이은 네 번째 수상이다. 오는 11월 초 필리핀 세부에서 시상식이 진행될 예정이다.

[한국조경신문]

 

GS건설 하남미사 강변센트럴 자이 아파트 조경  [사진제공 GS건설]
GS건설 하남미사 강변센트럴 자이 아파트 조경 [사진제공 GS건설]

 

 

 

 

 

GS건설 하남미사 강변센트럴 자이 아파트 조경  [사진제공 GS건설]
GS건설 하남미사 강변센트럴 자이 아파트 조경 [사진제공 GS건설]

 

지재호 기자
지재호 기자 cjh@latimes.kr 지재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