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마루광장에 설치된 미세먼지 집진시설 [사진제공: 부천시]
부천 마루광장에 설치된 미세먼지 집진시설 [사진제공: 부천시]

[Landscape Times 김진수 기자] 부천시 내 유동인구가 많은 부천역 마루광장에 ‘통합모듈형 미세먼지 집진시설’이 설치됐다.

타원형 미세먼지 통합모듈형(Passive/Active) 집진시설은 관성필터, 전기집진, 식생모듈 등이 융합된 장치이다. 설치반경 3m 이내 미세먼지(PM10 기준)를 초기농도 대미 90% 저감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미세먼지 집진시설 설치는 지난 7월 장덕천 부천시장 취임 1주년 현장대화에서 ‘안심하고 숨 쉴 수 있는 쾌적한 부천을 만들기’, ‘마루광장을 문화의 중심이자 깨끗한 공기를 누릴 수 있는 휴식공간으로 조성’ 공약을 실천하기 위해 진행됐다.

시는 올해 초 LH 토지주택연구원과의 업무협약 체결과 동시에 미세먼지 저감연구 및 기술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오는 2020년까지 미세먼지 프리존 사업 실증을 마치고 효과에 따라 도시생활공간인 유동인구 밀집지역, 주거단지 쉼터 및 놀이터, 도로변 등에 확대해 적용할 계획이다.

한편, 미세먼지대책담당관은 “미세먼지 저감기술 현장실증으로 우리 시에 적합한 효율적 저감방식을 찾고자 다양한 국가 연구개발사업을 추진 중이다. 지난 20일(화)부터 버스정류장을 활용한 미세먼지 저감사업, 관용차량에 신개념의 전극필름 필터 방식 집진기를 탑재한 이동식 저감시설 등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