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어린이놀이터 공론장 간담회가 19일 진행됐다.  [사진 지재호 기자]
2019 어린이놀이터 공론장 간담회가 19일 진행됐다. [사진 지재호 기자]

 

[Landscape Times 지재호 기자] 지난 19일(월) 서울시청 태평홀에서는 서울시와 서울놀이터시민네트워크(준)가 주최하고 (사)자연의벗연구소가 주관한 ‘말하면 이루어지는 마법의 서울, 2019 어린이놀이터 공론장 간담회’가 놀기 좋은 서울의 지속가능한 토대를 위한 민관협력 모델발굴을 목적으로 개최됐다.

서울 내 활동 중인 놀이터 활동가와 놀이 활동 관련 단체 및 개인을 대상으로 진행된 간담회에서는 고완석 굿네이버스 아동권리옹호팀장이 ‘아이들 편에서 놀이를 외치다’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올해 아동권리옹호팀을 새로 만든 후 팀장을 맡게 된 고 팀장은 옹호에는 3가지 방법이 있으며 서비스가 필요한 아이들에게 직접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정책을 바꾸는 것, 그리고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중 놀이와 관련해서 인식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접근했다고 밝혔다.

아이들의 놀 권리 실태를 조사한 결과 50%가 놀이와 여가가 아동의 권리임을 모르고 있는 것(유니세프 한국위원회. 2014년)으로 나타났으며 최근 일주일간 30분 이상 운동을 한 평균 일수는 1.9일 정도에 불과했다고 지난 2013년 보건복지부 조사 보고서를 인용해 말했다.

아동권리옹호팀이 추진하고 있는 ‘아이들의 편에서 놀이를 외치다’라는 캠페인의 기획 목적은 우선적으로 인식제고 및 증진을 위한 ‘놀권리’, ‘놀이의 주체적 존재로서 아동 인식’, ‘놀이에 있어 아동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것 등 놀이도 아이들의 정당한 권리라는 것을 시민들에게 홍보해 오고 있다.

고 팀장은 “놀이는 그 자체로써 의미를 가져야 한다고 많은 부모들은 말하고 있는데 이는 우리가 강조하고 싶은 말이다”라며 “진짜 놀이는 아이가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방식으로, 원하는 시간에 놀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놀이에는 목적이 없다”고 강조하며 “다양한 놀이사업들을 진행하고 노력하는 만큼 관심과 성원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4개 분과별로 토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지재호 기자]
4개 분과별로 토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지재호 기자]

 

1부에서는 놀이터 조성, 놀이터 활동과 운영, 아동놀권리, 놀이터 유지관리 등 4개 분과로 나눠 토의를 진행했으며 2부에서는 분과별로 발표 및 지정 토론이 진행됐다.

토론에서는 오창길 (사)자연의벗연구소 소장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김선희 서울시의회 전문위원이 ‘서울시 놀이터정책 및 조례의 이해’를 주제로 토론 주제발표를 했다.

김 위원의 발표에 따르면 어린이놀이터와 어린이놀이시설 관련해서 전국 지자체 법규(조례)를 살펴보면 총 281건이 검색되는데 그중 어린이공원 및 어린이놀이터에 대한 조례는 42건으로 35건이 어린이공원과 어린이놀이터를 같은 조례에서 다루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과 인천, 대전, 대구, 광주, 울산, 부산의 7대 광역시를 중심으로 보면 대전과 울산을 제외한 5개 광역시에서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지원 조례를 제정해 운용 중에 있으며 인천시 실내 어린이놀이터 설치 및 운영조례를 제외하면 어린이놀이터에 관한 조례를 별도로 제정·운용하고 있는 곳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민관 합동으로 어린이놀이터에 관한 사업을 전개할 때 서울시의 경우 어느 부서와 논의를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검토해 볼 때 현재의 조직 내에서는 어린이놀이터에 대한 사무를 담당하는 부서가 없는 것을 지적했다.

이에 따라 조례 입안의 범위와 과정, 그리고 운용에 대한 것을 좀 더 상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고 공공기관의 담당부서의 누구와 함께 실행해 나갈 것인가 하는 현실적인 고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은 “현재 공원녹지에 대한 사무는 도시공원조례와 같이 소공원과 어린이공원은 자치구의 사무로 구분돼 있다”며 “어린이공원의 조성(변경)계획에 대한 사무도 구청장에게 위임돼 있다. 따라서 어린이공원에 대한 사무는 자치구 사무이므로 조례를 만든다면 구조례로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한국조경신문]

 

2019 어린이놀이터 공론장 간담회 참여자 기념 촬영  [사진 지재호 기자]
2019 어린이놀이터 공론장 간담회 참여자 기념 촬영 [사진 지재호 기자]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