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scape Times 지재호 기자] 부산시가 시민들과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하고 시민공원 주변 재정비촉진사업 진행 방안에 대해 제동을 걸었다.

이에 따라 시는 민·관 공동건축설계검토 회의를 오는 15일(목)과 16일(금) 양일간 끝장토론을 벌인다.

부산시의 시민공원 주변 고층아파트 개발계획은 주변 상황에 비해 과도한 규모로 계획돼 공원이 본래의 기능을 하지 못하는 난개발 우려로, 그간 시민들의 반대에 부딪혀왔다.

지난해 12월 시민공원 주변 재정비촉진사업과 관련한 사회적 합의를 통한 공공성 확보를 위해 시의원, 도시계획, 건축, 환경 전문가와 시민단체 등 16명이 참여하는 ‘시민자문위원회’를 구성했고 6차례 회의를 거쳐 위원회는 지난 4월 자문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시는 그동안 자문결과를 바탕으로 조합 측과 함께 향상된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조합 측에서 제시한 새로운 건축 안은 공공성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한 대안인 것으로 판단했다.

중요 사항을 보면 시민들이 가장 우려했던 건축계획의 층수 조정과 용적률은 30~50% 수준을 보였고 공원 영구음영 비율도 15.5%로 미미하게 제시됐다.

또한 시민 설문조사에서 휴식을 위한 공원(79.2%), 아파트 층수 45층 미만(89.9%) 등 시민공원의 개방감과 일조가 확보되기를 바랐다. 그러나 조합측은 이를 전혀 반영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시는 시민공원의 동·서·남쪽을 가로막는 천편일률적인 디자인의 아파트 계획에서 벗어나 공공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모색하기로 하고 오는 15일과 16일 양일간 ‘민·관 공동건축설계검토 회의’를 개최해 대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여기서 나오는 대안을 조합측이 수용하면 경관위원회와 건축위원회 등 각종 위원회 심의를 조속히 진행할 예정이다.

김광회 부산시 도시균형재생국장은 “이번 민·관 공동 회의는 부산에서 처음 시도되는 회의로 ‘끝장토론’을 통해 민간과 함께 고민하고 시는 전문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이러한 시도가 재정비사업의 기간과 비용을 물론, 사회적 혼선과 갈등도 대폭으로 줄이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