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환 한양대 명예교수(사진 위), 오충현 동국대 교수(아래 좌측), 최희선 연구위원  [사진 지재호 기자]
조세환 한양대 명예교수(사진 위), 오충현 동국대 교수(아래 좌측), 최희선 연구위원 [사진 지재호 기자]

 

[Landscape Times 지재호 기자] ‘왜 인간은 자연을 갈망하고 도시는 자연으로부터 어떻게 태동됐으나 인간의 서식지로서 부적합한가. 또한 인간의 자연에 대한 태도는 어떻게 진화를 했으며 디지털 기술 사회 속 인간의 도시는 어디로 향하고 있는가.’

“통섭적 관점에서 인간은 자연과 도시의 관계를 주제로 문명의 진화 과정 고찰과 통찰의 비전을 제시가 필요하다.”

지난 19일(금) (사)한국바이오텍경관도시학회(회장 김정곤)는 고려대 서울캠퍼스 하나스퀘어 강당에서 ‘2019 제6차 학술발표회 : 현대 도시문제와 스마트 그린어바니즘(1)’를 개최했다.

이날 조세환 한양대 도시대학원 명예교수이자 전 한국바이오텍경관도시학회장은 ‘생명경관의 도시 : 사피엔스의 자연 길들이기 문명의 진화’를 주제로 기조강연을 가졌다.

조 명예교수는 인간이 자연을 경험한 것은 습지에서 시작했고 이후 산과 강 등 다양한 시각적 경험을 하게 됐다. 이후 20만년 이상을 ‘수퍼노멀의 자극(Supernormal Stimulus)’ 체험을 통해 1.6% 문화 유전 형질이 작동하게 되면서 자연력을 경험하면서 진화를 했다고 주장했다.

이를 통해 왜 자연은 작동하며 변화하는가에 관심을 갖고 하늘의 유성과 지진, 천둥, 번개, 홍수 등 발생되는 원인에 대해 연구하고 인지하게 된다.

7만 년 전 인지혁명이 발생하면서 생각을 하게 됐고 끊임없이 전쟁과 경쟁은 멈추지 않았다. 자신의 부족을 하나로 묶기 위해 토테미즘이 출현하고 진화를 통해 만물의 영혼에서 신(神)의 종교로 전이하게 되면서 인류의 세 번째 패러다임이 등장했다.

이로써 신을 등장시키는 자상력과 문자와 기술의 기록, 발명을 통해 많은 사람들을 하나의 정체성을 갖춘 도시국가로 통합과 통제를 할 수 있었다고 조 명예교수는 설명했다.

도시인프라에 자연의 작동성 원리의 적용을 보면 인간본성을 기반으로 하는 도시는 문화유전 형질과 생물유전형질의 작동적 표현형으로 스마트도시와 자연의 작동성은 물질과 에너지의 초연결과 매개 그리고 순환성이라 주장했다.

때문에 스마트화 시대의 생명경관도시는 ‘98.6%의 생물적 유전형질’을 다루는 자연과학과 기술(생명)공학 틀 안에서만 추구할 것이 아니라 ‘1.6%의 문화 유전 형질’을 다루는 생명철학과 사회·문화학, 문화·예술 등 다양한 학문적 차원의 통섭적 접근에 의한 가능성을 탐색할 필요가 있다고 조 명예교수는 정리했다.

오충현 동국대 바이오환경과학과 교수는 ‘우리나라 생태도시의 방향성’을 주제로 발표했다. 오 교수는 수도권 인구는 우리나라 전체 면적의 3%가 안 되는 도시면적을 가지고 있다. 이 지역에 주민등록상으로 보면 50%를 넘어섰고 실제 거주하는 인구를 포함하면 60%가 넘는 인구가 수도권에 살고 있는 실정이다.

그럼에도 수도권 인구는 지금도 증가하고 있다. 반면에 지방 인구는 줄어들고 있고 지방 인구를 끌어다 수도권에 인구를 확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또한 인구집중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모른다는 우려를 표했다.

때문에 해답은 지속가능한 도시, 생태도시에 대한 시민의 열망은 결국 시민의식변화가 없으면 안 된다. 누군가 책임을 지지 않는 상태에서 우리가 계속해서 부자가 되거나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생활규범이 에너지절감이나 음식물을 남기지 않는 등 최소한의 생태적 윤리에서 출발하지 않으면 우리가 가지고 있는 도시의 여러 환경문제는 결코 개선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최희선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이하 평가연구원) 연구위원은 우리나라 국토환경의 과거와 현재로 이어진 변화, 국토 환경정책의 전환 방향, 국토·환경계획 통합관리 추진동향 및 역할, 스마트 그린 국토도시를 위한 향후 과제에 관해 주제발표를 했다.

주요 내용 중 국토·환경 통합관리 부문은 문재인 정부에서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데 이는 노무현 정부에서부터 국토·환경 계획에 대한 연계와 통합적인 관리에 대한 부분들이 국정과제로 추진이 됐었다.

그러나 당시에는 개발 사업에 대한 환경생태계획 수립과 지속가능한 국토관리 평가지표정도만 법에 반영됐고 지난 박근혜 정부에서 법이 개정돼 문재인 정부에서 훈령과 제5차 국가환경종합계획, 국토종합계획이 통합관리 연계돼 수립 됐다고 설명했다.

통합관리에 대한 큰 그림은 국토계획이나 도시계획은 공간을 다루고 있고, 기반시설에 대한 관리, 발전방안을 목표로 한다면 아무래도 환경계획은 환경자원에 대한 보전, 관리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 두 계획을 상호 연계하기 위해서는 공간을 가지고 얘기를 해야 하기 때문에 환경계획은 공간화를 강조, 국토계획은 환경성을 강화하고 있다.

기존 국토계획이나 도시계획이 환경을 부문계획이라고 인지를 했다면 이제는 환경을 바탕에 두고 도시계획이나 국토계획을 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환경에서 강조를 하고 있다.

때문에 평가연구원에서는 국토부에 기저계획에 대해 전달을 했으나 국토부 보고서에서는 기저계획이 빠져 있다. 이는 여전히 국토계획이나 도시계획에서 환경이라는 부분이 부문계획으로 인식이 돼 있는 것 같아 인식변화가 필요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국토·환경 통합관리가 제도적 운영에 따른 실질적인 기능이나 역할을 위해서 ▲지속가능 미래를 위한 국토 공간 재편 ▲생태기반의 스마트 도시발전 모델 발굴 ▲스마트 도시환경관리 확대 ▲국토 도시정책의 기후변화 등 회복력을 도시정책이나 국토정책에 내재화해 가져갈 수 있는 부분을 제안했다.

 

[사진 지재호 기자]
[사진 지재호 기자]

 

한편 허영록 강남대 교수 겸 서울시 생태도시포럼 운영위원장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최찬 국토부 국토정책과 사무관, 다니엘 오 고려대 교수, 김진수 (사)생명의숲 이사, 백운대 경동엔지니어링 부사장, 이형주 환경과조경 기자가 패널로 참석한 가운데 토론이 진행됐다.

토론에서 최 찬 사무관은 국토·환경계획 통합관리를 설명하면서 지금까지는 도시와 환경의 물리적 결합은 있었지만 화학적 결합은 부족했던 부분이 있었다. 국토부와 환경부가 나눠서 분리돼 정책을 수립해서 그런 것 같다고 원인을 짚었다.

이번 통합관리 차원에서 20년의 계획을 환경부와 같이 협의해서 방향을 잡고 있으며 올해 수립되면 내년부터 적용이 될 것임을 밝혔다.

국토종합계획에서는 기본 방향을 제시하고 그 계획에 따라서 도시계획 안에서 방향을 구체화 한다는 것.

이 안에는 도시공원이나 조경 등 국토종합계획에서 논의가 되고 있다. 방향은 아직 고민을 하고 있으며 공청회도 전국단위로 하고 있어 조만간 공개가 될 예정이다.

지속가능한 발전의 방향성을 가지고 노력하고 있다. 단순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개발과 환경의 대립구조만 고민하지 않고 그 안에서 사람이 지속가능하게 살아갈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조경신문]

 

(좌측부터) 김정곤 한국바이오텍경관도시학회장, 황희연 LH연구원장   [사진 지재호 기자]
(좌측부터) 김정곤 한국바이오텍경관도시학회장, 황희연 LH연구원장 [사진 지재호 기자]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