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 어린이 조경학교 수업 모습 [한국조경신문 DB]
제9회 어린이 조경학교 수업 모습 [한국조경신문 DB]

[Landscape Times 김진수 기자] 올해 10회를 맞이하는 ‘어린이 조경학교’가 여름방학을 맞이해 조경과 공원을 사랑하는 어린이들을 위해 다시 돌아온다. 참가 대상은 초등학교 4~6학년이며 오는 8월 5일(월)부터 7일(수)까지 3일간 진행된다.

어린이 조경학교는 공원에서 조경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수업을 비롯해 만들기 과정, 조경 교육 과정 등 어린이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내용을 다룬다.

이번 어린이 조경학교는 주신하 (사)한국경관학회 회장 겸 어린이 조경학교장의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윤세형 여가과장의 ‘보라매공원의 사계’ ▲정욱주 서울대 교수의 ‘우리주변의 풀과 나무(5일,월)’ ▲권윤구 한국농수산대 교수의 ‘건강지킴이, 나무 119(6일,화)’ ▲강연주 우리앤디자인펌 대표의 ‘나무와 정원이야기(7일,수)’ ▲찾아라! 보라매공원(조별 야외수업) ▲주신하 교장의 ‘조경설계 이야기’ ▲조경 설계 맛보기(아이디어 나누기, 조경 설계, 모형 만들기) ▲발표 및 수료식 순으로 진행된다.

접수기간은 오는 29일(월) 오후 11시까지며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 누리집(http://yeyak.seoul.go.kr/main.web)에 접속해 참가비 1만 원 납부 후 입학원서를 전자우편(cjoo1218@citizen.seoul.kr)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그밖에도 서울시가 여름을 맞는 어린이들을 위해 자연에서 체험할 수 있는 117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체험 프로그램은 7월과 8월 여름 방학기간동안 경의선숲길, 보라매공원 등 21곳에서 진행된다.

여름방학을 맞은 어린이들을 위해 보라매공원, 길동생태공원, 남산공원, 문화비축기지, 서울숲공원, 월드컵공원 등 6곳에서 19가지 특별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서울숲에서는 ‘방학엔 숲으로’, 길동생태공원은 ‘방학특집 자연탐사대’ 등 여름방학 특별 프로그램이 예약제로 진행된다. 여름방학 특별 프로그램은 인기가 많아 매년 조기 마감된다.

월드컵공원에서 진행되는 ‘난지 야간생태 탐사대’ 올해 처음 신설됐다. 이곳에는 무더위를 식혀줄 쿨미스트 터널과 파라솔 및 비치의자 등을 비치한 ‘난지도비치(beach)'를 운영할 예정이다.

문화비축기지에서는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물과 얼음을 이용한 물놀이 프로그램, 가족과 함께 식물재배 및 요리하기, 직조를 이용한 인디언텐트 제작 등이 마련된다.

길동생태공원, 중랑캠핑숲 등 8개 공원에서는 누에, 반딧불이, 거미, 매미, 꿀벌 등 곤충에 대해 배우고 관찰하는 자연관찰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남상공원 호현당과 낙산공원에서는 역사와 우리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체험놀이가 마련된다. 남상공원에서는 ‘군자 되어보기’, ‘다정다감’, ‘노래로 배워보는 소자소학’, ‘전통전래놀이’ 등이 진행된다.

공원에서 즐기는 특별한 공예 체험도 진행된다. 보라매공원과 서서울호수공원 등 8개 공원에는 대나무 물총, 천연 바디워시, 허브비누, 누름꽃 꽃말 악세사리, 드림캐처, 볏짚을 이용한 공예품 등을 만들 체험이 준비돼 있다.

프로그램별 일정과 참가신청은 서울의 산과 공원 누리집(http://parks.seoul.go.kr)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최윤종 서울시 푸른도시국장은 “여름방학은 어린이들이 자연에서 뛰어놀며 체험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간”이라며 “서울시 공원에서 준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뜻깊은 여름방학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조경신문]

여름방학 특별 프로그램
공원명/장소 프로그램/행사명 일시
길동생태공원 방학 특집 자연탐사대 8. 07.~8. 09. (수,목,금)
해너미 관찰 8. 02.~8. 30. (매주 금)
남산공원 초록숲 남산에서 추억 만들기 8. 5/7/12/14일
호현당에서 오감만족 8. 1/8일
문화비축기지 물로 뭐하고 놀까 7. 17.~8. 21. (매주 수)
아날로그 햇빛 프린팅 7. 19.~8. 23. (매주 금)
자투리 나무로 만드는 마음 놀이 7. 13.~8. 03. (매주 토)
화분 속에 담긴 식탁 8. 02.~8. 23. (매주 금)
화조, 조화롭다 7. 13.~8. 03. (매주 토)
하늘베틀 구름잉아: 자연을 손직조하다 8. 01.~8. 29. (매주 목)
보라매공원 보라매공원 자연생태동화 7. 06.~8. 31. (매주 토)
어린이 생태 특강 "자연 속에서 꿈을 Job아요" 8. 04.~8. 18. (매주 일)
어린이 식물 교실 8. 13.~8. 27. (매주 화)
제10회 보라매공원 어린이 조경학교 8. 06.~8. 08. (화,수,목)
서울숲공원 방학엔 숲으로(여름캠프) 8. 07.(수), 8. 08.(목)
식충식물전시 7. 23.~8. 18. (주중)
식충식물체험 7. 27.(토) / 8. 3.(토)
월드컵공원 난지 야간 생태 탐사대 7. 30.~8. 01.
난지도비치(beach)가 돌아왔다 7. 30.~8. 10.
곤충 체험 프로그램
공원명/장소 프로그램 내용
경춘선숲길 매미에 대해 알아보기, 소리 나는 매미 만들기
길동생태공원 거미, 누에, 반딧불이, 야외 곤충 채집
남산공원 꿀벌, 매미, 숲속 곤충 알아보기
보라매공원 꿀벌, 매미, 야외 곤충 채집
서서울호수공원 매미 등 식물, 곤충 관찰 체험
서울식물원 수생 곤충, 매미 알아보기
서울창포원 물 속 생물, 곤충 채집, 곤충 만들기
월드컵공원 꿀벌, 누에, 반딧불이 생태 해설 및 전시장 관람
중랑캠핑숲 물 속 생물, 매미, 노린재와 모기 알아보기
공예 체험 프로그램
공원명/장소 프로그램 내용
경의선숲길 친환경 바디워시, 하트 책꽃이 만들기, 우드버닝 체험
길동생태공원 아빠와 함께 허브비누 만들기, 황토로 속옷 염색, 반딧불이 칠판액자 만들기
보라매공원 대나무 물총과 비치볼 만들기
서서울호수공원 자연물과 재활용품을 이용한 생태공예
서울식물원 식물을 이용한 염색과 쪽 전통염색 체험
선유도공원 볏짚공예, 손수건 자연물로 물들이기
용산가족공원 허브음료와 감자샐러드 만들기, 볏짚을 이용한 잠자리 만들기
월드컵공원 노을공원에서 자란 감자로 크로켓 만들기, 전통 천연염색 체험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