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공원 치유의 숲을 이용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 인천시]
인천대공원 치유의 숲을 이용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 인천시]

[Landscape Times 김진수 기자] 인천시가 인천대공원 치유숲을 오는 2021년까지 ‘산림청 지정 공립 인천 치유의 숲’으로 확대 조성한다. 지난 15일(월) 인천시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치유의 숲 조상을 위한 기본계획 용역 최종보고회에서 인천대공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치유의숲’을 약 53ha까지 확대 조성하는 기본 안을 확정했다.

인천 치유의 숲은 도시에서 접근이 용이한 도심형 치유의 숲으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도시와 숲이 하나로 어우러져 다양한 치유숲길과 산림치유센터, 건강 측정실, 임산부 특화숲, 명상터, 향기정원, 무장애 데크로드 등의 조성을 위해 3년간 48억 원이 투입된다.

시는 지난 2017년 인천대공원에 12ha 규모의 치유숲을 조성했다. 그동안 치유숲을 찾은 시민은 약 8100여 명이며 이곳을 찾는 시민의 만족도는 97%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직장인, 가족, 갱년기 여성, 소방관 등 맞춤형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고 있다.

산림치유활동은 산림의 환경요소를 활용해 인체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활동으로 우울증상 완화, 혈압 감소, 아토피 피부염, 천식 호전, 스트레스 감소, 면역력 향상 등의 효과가 있다.

이번 사업은 기존 프로그램 이용공간과 연계해 새로운 치유의 숲 공간계획을 구상할 계획이다. 아울러 기존의 체험형 프로그램을 비롯해 산림치유 전문 프로그램을 운영해 시민들이 힐링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최태식 공원녹지과장은 “인천치유의 숲이 조성되면 멀리 가지 않고도 도심 주거지 주변에서 스트레스 해소, 심신이완, 휴식, 면역력 향상 등 정신적, 육체적 건강증진에 기여하게 돼 인천도시민은 물론 수도권 사람들의 산림치유의 대표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