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군이 일부 조경사업을 발주하면서 예산과 공사 기간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설계도 하지 않고 군에서 직접 근로자들을 고용해 일당을 주고 사업을 진행해 군내 조경업체들로부터 반발을 사고 있다.

특히 이들 중 한 조경업자는 산청군이 아닌 서울에 주소를 두고 있으며 이재근 군수와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말썽이 되고 있다.

산청군은 지난 3월 개관한 산청 우정학사 조경 공사를 하면서 예산이 부족하다며 설계도 하지않고 예산 절감 차원에서 조경업체에 공사를 맡기지 않았다.

대신 군이 직영하면서 서울에 있는 것으로 알려진 특정인을 비롯한 근로자에게 일당을 주면서 석축을 쌓고 나무를 심는 공사에 1억 5000여 만원을 투입했다. 또 군은 최근 국도 3호선 산청읍 진입로 입구 자투리땅에 대한 조경 공사를 도시계획 사업으로 시행키로 했다가, 도시계획 부서가 사업비를 확보하지 못하자 공원조성을 담당하는 산림특화단에 사업을 이관했다.

군은 이 사업에도 우정학사 조경사업 때 일당을 주며 고용한 특정인을 비롯해 근로자들을 직접 고용해 직영으로 사업을 진행했다. 5월 2일부터 열리는 한방약초축제 때까지 공사를 마치려면 행정 절차를 밟을 시간이 없다는 이유였다.

이에 대해 군내 일부 조경업체는 "군에서 예산과 공사 기간 부족 등을 이유로 버젓이 허가를 내고 회사를 운영하는 조경 전문업체가 있는데도 직영으로 사업을 하고 있으니, 조경업체들은 면허를 반납하고 조경 사업을 포기할 수밖에 없다"며 "군에서 직영으로 시공해 만약 하자가 발생하면 하자 보수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우정학사 조경 사업은 군이 직영으로 진행해 4억여 원의 사업비를 절감할 수 있었으며 국도 3호선 입구 자투리땅 나무 심기 사업 역시 많은 사업비를 절감할 수 있었다"며 "조경 사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하자는 나무가 죽든지 잔디가 죽는 정도이므로 이런 수준의 하자는 군청 내 산림 담당 공무원들이 얼마든지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이들 중 한 조경업자가 이 군수와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것에 대해서는 "직영으로 사업을 시행하다보니 조경 기술자가 필요해 기술자문을 하는 비상근 계약직 공무원의 소개로 고용한 사람일 뿐 다른 이유는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

경남도민일보 제공 / 한동춘 기자 dchan@idomin.com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