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도 산림일자리발전소 그루경영체 모집 공고문 [자료제공: 한국임업진흥원]
2019년도 산림일자리발전소 그루경영체 모집 공고문 [자료제공: 한국임업진흥원]

[Landscape Times 김진수 기자] 한국임업진흥원(원장 구길본) 산림일자리발전소(이하 발전소)가 오는 7월 23일(화)까지 사회적경제 활동에 근간을 두고 산림소득 증대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산림관련 경영체의 창업과 육성을 지원하기 위해 ‘2019년 산림일자리발전소 그루경영체’를 모집한다.

‘그루경영체’는 지역의 산림자원을 활용해 창업을 희망하는 주민공동체를 뜻하며 모집 대상은 2019년도 2기 그루매니저 선정지역인 24개 지역에서 120곳을 선정할 예정이다.

발전소는 이번에 선정된 그루경영체에 지역사회의 요구에 부합하고 산림자원을 활용해 추진되는 창업활동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게 된다. 나아가 창업과정뿐만 아니라 창업 후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경영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올해 선정된 구루경영체는 3년간 견학, 자문(워크숍), 워크숍, 교육훈련, 프로그램 참여, 네트워크, 사업계획, 홍보, 마케팅, 파일럿 등 창업 여건과 상황에 따라 발전소에서 활동 중인 지역 구루매니저가 현장 밀착형으로 지원하게 된다.

발전소 그루경영체 모집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공동체는 한국임업진흥원 누리집(www.kofpi.or.kr) 공고를 확인 또는 전화문의(042-381-5190, 5194~5) 하면 된다.

구길본 원장은 “숲에서 사회적 경제를 실현하는 지원체계인 그루경영체를 통해 청년들이 산림과 관련된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다”며, “산촌지역의 인구감소, 일자리, 소득 등의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