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일 국립한국농수산대학 실습동에서 진행한 분화조경용 아시아틱 백합 공개강좌 및 품평회에 참여한 화훼학과 학생들이 12번째 개발 중인 ‘한농19A-33’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3일 국립한국농수산대학 실습동에서 진행한 분화조경용 아시아틱 백합 공개강좌 및 품평회에 참여한 화훼학과 학생들이 12번째 개발 중인 ‘한농19A-33’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국립한국농수산대학(이하 한농대)이 분화‧조경용 아시아틱 백합의 국산화를 위해 지난 2014년부터 품종개발을 진행한 결과 11개의 아시아틱 백합 품종을 개발에 성공했다.

아시아틱 백합의 자생지는 우리나라를 포함해 일본과 중국 등 동아시아이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분화‧조경용 아시아틱 백합의 경우 연간 약 50만개 가량을 네덜란드에서 수입하고 있다.

분화‧조경용 아시아틱 백합은 지금까지 전량 수입에 의존해 막대한 로열티 지급의 부담, 품종 조달의 어려움이 지적돼 왔다.

아시아틱 백합 국산화를 위한 연구는 송천영 한농대 화훼학과 교수가 골든씨드프로젝트(GSP) 원예종자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진행, 현재까지 ‘딥레드리아송’과 ‘옐로우리아송’, ‘로즈리아송’ 등 아시아틱 백합 11개 품종을 개발 성과를 이뤘다.

한농대에서 개발한 아시아틱 백합의 경우 땅에서 꽃까지의 길이(초장)가 30㎝~50 내외이고, 작은 화분에서 심기 적합하며, 조경용의 경우 한번 심으면 매년 꽃이 피어서 투자 대비 효율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또한, 꽃송이가 기존보다 많고 화색이 다채롭고 선명하여 수입 아시아틱 백합보다 소비자 선호도가 높고 상품성이 좋다는 것도 장점이다.

특히, 국내에서 이미 내병성과 내한성을 검증했기 때문에 우리나라 환경과 기후에 적합할 뿐만 아니라, 아시아틱 백합의 국산화를 통해 해외로 지급되는 사용료(로열티) 부담 등을 완화해 국내 화훼농가 경영비 절감에 일조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농대는 개발한 아시아틱 백합의 빠른 보급을 위해 5개 업체에 10차례 기술이전 등 산학협력을 통해 화훼농가에 보급하고 있으며, 해외 시장 공략을 위해 중국 곤명에서 현지 시험 재배도 진행 중이다.

또한, 지난 2016년부터 한농대 재학생과 졸업생을 비롯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개발품종에 대한 품평회를 진행해 상품성을 검증받고 있으며, 재배 방법과 향후 시장 전망 등에 대한 공개강좌도 병행하고 있다.

한농대 허태웅 총장은 “한농대의 설립목적은 청년 인재를 양성하는 것도 있지만, 새로운 품종을 개발하고 이를 많은 사람에게 전파해 우리나라 농업 기반을 튼튼하게 하는 데도 그 목적이 있다”고 밝혔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