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커먼즈네트워크포럼이 오는 27일(월)부터 31일(금)까지 닷새간 인천문화양조장과 경의선광장 두 곳에서 개최된다.

커먼즈네트워크포럼은 커먼즈 운동의 다양한 현장 활동가들과 커먼즈 연구자들이 모여 만든 커먼즈네트워크가 매년 준비하고 진행하는 포럼으로 올해로 3년째를 맞는다.

커먼즈(Commons)란 우리 사회 곳곳에 있는 문화, 토지, 사회적 관계 형태의 공동자원을 뜻한다.

이번 포럼은 매년 커먼즈에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사회적 대안으로서 커먼즈가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커먼즈, 공동의 질문’이라는 주제로 그 동안 한국사회에서 확산되고 있는 다양한 커먼즈 운동의 고민과 전략에 대한 담론을 갖고 질문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포럼에서는 국내 커먼즈의 대표 현장인 인천 배다리·경의선 공유지, 제주 제2공항반대운동, 서울혁신파크 옥상 등 다양하게 실험되고 있는 커먼즈 현장 사례 및 연구발표가 이어질 예정이다.

포럼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커먼즈네트워크(장훈교(010-9594-2501) 또는 민운기(010-5302-8630))으로 하면 된다.

한편, 이번 포럼은 경의선공유지시민행동을 비롯해 서울대 아시아도시사회센터, 제주대 공동자원과 지속가능사회 연구센터, 칼폴라니사회경제연구소, 스페이스빔,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 문화인천네트워크 공동 주최로 진행된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