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설계하다
농업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설계하다
  • 이수정 기자
  • 승인 2019.05.15
  • 호수 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농업공화국 설계공모
그람디자인 공동참여 당선
[이미지 제공 (주)그람디자인]
농업공화국 조성사업 설계공모 당선작 이미지 [자료제공 (주)그람디자인]

[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서울시가 공모한 (가칭)농업공화국 조성사업 설계제안공모에 (주)그람디자인(대표 최윤석)이 공동 참여해 당선됐다.

1만 1817㎡ 부지의 대상지는 도시농업 플랫폼 구축 필요에 따라 공공용지로 전환된 곳으로, 현재 마곡지구 내 서울식물원과 호수공원과 인접, 식물원 부지와 내부도로로 단절돼 있다.

당선작은 ‘마곡 커뮤니티 팜’을 주제로 대상지를 서울식물원과 통합적이고 유기적인 공간으로 확장하고, 자연과 마을 그리고 농업을 콘셉트로 한 지역커뮤니티 공간으로 설계했다.

식물원과 마주한 자연지반에 과거 경작지의 모습을 회복하고 미래 농업을 볼 수 있도록 경작지와 건물을 배치했다. 그리고 언덕을 따라 다양한 작물을 오감으로 감각할 수 있는 텃밭과 논, 물이 흐르는 청각요소를 더해 농업의 모습을 편안히 느낄 수 있는 마을농장으로 계획했다. 또한 공원의 호수, 언덕, 식물원 내부 지형이 대상지까지 이어지면서 경관이 확장되며, 마곡호수공원의 지형 흐름을 닮은 기울어진 언덕지형은 위요공간을 형성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공원과 식물원 동선이 대상지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보행로와 녹지로 설계했으며, 남향으로 경사진 언덕을 따라 도시 경작지로서 옥상정원을 조성, 옥상정원 가는 길엔 레벨을 달리해 미래 농업을 감상할 수 있는 스마트팜과 수직정원을 배치했다.

한편, 당선된 공모에는 최윤석 (주)그람디자인 대표 외, 최재원‧오진국‧신요한 (주)플로건축사무소 공동대표, 황종호 건축사사무소바탕 대표, 이병연 충북대 교수, 권미리 (주)플로건축사사무소 소장 , 이상흠 건축사사무소바탕 소장이 공동 참여했다. [한국조경신문]

 

 

 

이수정 기자
이수정 기자 grass999@latimes.kr 이수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