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산서원[사진제공 문화재청]
도산서원[사진제공 문화재청]

[Landscape Times 배석희 기자] ‘한국의 서원’ 9곳이 세계유산 등재에 한 발 다가섰다.

문화재청은 지난 14일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로부터 ‘한국의 서원’에 대한 유네스코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이코모스)의 세계유산 목록 ‘등재 권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심사평가서에는 등재를 신청한 9곳의 서원 모두 등재할 것을 권고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번 세계유산에 등재 신청을 한 ‘한국의 서원’은 ▲소수서원(경북 영주) ▲도산서원(경북 안동) ▲병산서원(경북 안동) ▲옥산서원(경북 경주) ▲도동서원(대구 달성) ▲남계서원(경남 함양) ▲필암서원(전남 장성) ▲무성서원(전북 정읍) ▲돈암서원(충남 논산) 등 총 9개로 구성된 연속유산이다.

‘한국의 서원’은 지난 2016년 세계유산 등재를 신청했다가 이코모스의 반려 의견에 따라 신청을 자진 철회했다. 이후 이코모스 자문을 통해 보편적 가치 서술의 재작성, 비교연구의 보완, 연속유산으로서의 논리 강화 등을 통해 지난해 1월 유네스코에 재신청 했으며, 이후 1년 6개월 동안 심사를 받았다.

심사결과 한국의 서원은 조선시대 보편화되었던 성리학의 탁월한 증거이자 성리학의 지역적 전파에 이바지한 점에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인정받았다. 다만, 추가적 이행과제로 등재 이후 9개 서원에 대한 통합 보존 관리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했다.

문화재청은 “이코모스가 제안한 추가적 과제의 이행을 위해 관련 지방자치단체 등과 지속적으로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의 서원’ 등재 여부는 오는 6월 열리는 제43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최종 결정될 예정이다. 한국의 서원이 세계유산에 등재되면 우리나라는 총 14건의 세계유산을 보유하게 된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