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화성 성곽길[한국조경신문 DB]
수원화성 성곽길[한국조경신문 DB]

 

[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녹색공간을 장려하고 공원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우수공원에 대한 인증제도를 도입하자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기연구원은 지난 13일 ‘경기도 우수공원 인증제도 도입방안’ 보고서를 통해 우수한 공원녹지 공간을 평가해 시상하는 영국 녹색깃발상(Green Flag Awards, GFA) 제도 같이 경기도 내 도시공원을 시상하고 평가하는 우수공원 인증제도 도입방안을 발표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대한민국 환경대상’, ‘경기환경대상’, ‘대한민국조경문화대상’ 등 다양한 환경관련 시상제도가 있으나 도시공원을 대상으로 하는 시상제도는 없다. 특히 국내 시상제도는 인공적으로 조성된 녹지공간에 초점을 맞춰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숲에 대한 시상은 없다. 또한 시상 기준에서 녹지 관리의 경영계획 등 공원 관리에 대한 질적 지표는 포함돼 있지 않다.

경기연구원이 제안한 우수공원 인증제도 도입방안으로는 ▲경기도 내 일부 도시공원의 녹색깃발상 인증을 우선 추진 ▲녹색깃발상의 경영평가 위해 도시공원의 공동체적 관리 강화 ▲수원화성이나 왕릉의 녹색깃발상 인증 시도 등 문화적 공간으로의 영역 확장 등이다.

영국은 1997년 자금 부족으로 도심 공원이 관리되지 못하고 버려지면서 위험한 장소로 변질되자 이를 살려내기 위한 대안으로 녹색공간에 대한 좋은 경영기준을 세우고 평가해 상을 수여하는 녹색깃발상을 수여하기 시작, 공원을 비롯해 공동묘지, 운하, 저수지, 대학, 병원 등 다양한 녹색공간들이 시상됐다. 2008년부터 이 제도는 스페인, 호주, 네덜란드 등 유럽의 다른 나라로 확장돼 녹색공간에 대한 국제적 표준이 만들어지고 있으며 공원의 질적 향상에 동기 부여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녹색깃발상을 수상한 지역은 우수한 녹색공간으로서 인해 관광 활성화 및 수익 창출 기회 등 지역사회에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양주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양질의 녹색공간은 아이들에게 안전한 놀이공간을, 주민들에게는 사회적 교류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분위기를 장려하는 기능이 있다”며 “녹색깃발상 인증을 발판으로 도시 내 우수한 공원과 녹지를 통해 공동체적이고 문화적인 도시재생을 발전시켜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광역시 정부와 달리 경기도는 도시공원과 녹지 조성 관리에 대한 권한과 의무가 없다”며 “시상제도를 통해 흥미로운 인센티브를 지속적으로 개발함으로써 도 내 녹지와 공원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는 정책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