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scape Times 지재호 기자] 부산시 시민공원자문위원회(위원장 양재혁)는 자문안을 발표하면서 시민공원 주변 관리 미흡에 대한 부산시의 공식적인 사과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29일 부산시청 9층 기자회견장에서는 시민공원 주변 재정비촉진사업의 공공성 확보방안에 대한 자문결과가 발표됐다.

시민자문단은 부산시가 시민공원 주변 지역의 체계적인 관리방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수익성이 우선된 민간의 정비계획을 승인해줌에 따라 시민의 소중한 자산인 시민공원의 환경 악화와 경관문제, 조망권 확보 문제 등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민공원 주변 관리 미흡에 대한 사과와 향후 도시계획의 공공성을 회복하기 위한 체계적인 관리 방안 제시, 행정의 연속성을 위한 정책실명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시민공원과 송상현광장의 연결성을 강화하는 방안도 요구했다. 송상현광장은 수천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고도 접근성 문제 및 인근 지역과의 연계성 부족 등으로 인한 문제점이 제기돼 왔다.

때문에 송상현광장 지하에 선큰광장과 얼음 없는 스케이트장을 조성하는 등 광장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했으나 결과적으로 주변 지역과의 연계성이 부족해 ‘도심 속 섬’이라는 오명만 듣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전 복합역 개발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부산시민공원과 송상현광장과의 연계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산시는 최근 ‘부산 대개조’를 위한 핵심 프로젝트로 부전역에 KTX 정차역을 설치하고 복합 역사로 건립하는 부전 복합역 개발사업을 제시했다.

성공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부전역 인근 시민공원과 송상현 광장과의 연계성 확보를 통해 주변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부전 복합역 개발사업 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시민자문단은 경관 훼손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지역특성을 고려한 전문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부산시와 부산진구청이 시민사회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삼한골든뷰를 허가해 백양산과 횡령산을 이어주는 경관 축을 훼손시켜 시민공원 주변의 도시경관을 크게 해치는 문제를 자초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므로 시는 시민공원 인근지역의 입체적 지구단위계획 수립을 통해 계획지역 일대 전체를 고려한 체계적인 정책을 제시할 필요가 있고 공공기획 단계를 도입해 전문적 가이드라인과 정비사업 전 과정을 책임 있게 관리·조정·지원해 도시계획의 공공성을 회복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시는 시민자문위원회가 마련한 공공성 확보에 대한 최종 자문 결과를 존중해 향후 경관·건축위원회의 심의에 활용하는 등 시민공원 주변 재정비촉진사업을 원활히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부산시 시민자문위원회는 지난해 12월 1차 회의를 시작으로 올해 4월까지 총 6차례 회의를 거쳐 최종 자문안을 완성했다.

특히 2차와 4차 회의에서는 이해당사자들에게 문제점 등 의견을 청취하고 5차 회의에서는 ‘일조 시뮬레이션’으로 공원에 미치는 일조 영향을 확인했다.

이후 6차 회의에서는 ‘시민공원주변 재정비촉진사업 공공성 확보에 대한 부산시민 여론수렴’ 결과 청취와 그간 정리된 의견을 바탕으로 최종 자문안을 결정한 후 회의를 마무리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