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사진제공: 한국환경공단]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사진제공: 한국환경공단]

[Landscape Times 김진수 기자] 한국환경공단이 미세먼지를 낮추기 위해 ‘미세먼지 저감 아이디어 공모전’을 오는 4월 30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국민의 다양한 생각을 정책 및 사업에 반영할 예정이다.

공모전은 ‘당신의 생각(아이디어)이 미세먼지 걱정 없는 사회를 만듭니다’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제안서에는 일상생활, 과학기술 등을 접목해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창의적이고 구체적인 실행 계획과 기대효과 등이 담겨야 한다.

다만 일반 의견, 단순 건의사항, 이미 추진 중인 사업, 타 공모전 수상작 등은 심사에서 제외된다. 미세먼지 저감에 관심 있는 국민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선정된 우수작은 관련 사업 추진에 적극 검토·반영될 예정이다.

이번 공모전에 접수된 제안은 누리집을 통해 일반인에게 공개(1단계)해 기존 미세먼지 대책 방안과 비슷한 점을 검토 받는다. 2단계는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이 심사를 진행한다. 심사 기준은 실현 가능성을 비롯한 효과성, 지속성 등이다.

심사 기준 중 ‘실현가능성’은 실생활 적용, 사업 가능성 여부를 검토하게 된다. ‘효과성’은 아이디어를 통한 기대효과 및 이익 등이며 ‘지속성’은 제안의 적용 가능 기간 등을 보게 된다.

공모 양식은 한국환경공단 누리집을 통해 내려받으면 된다. 발표는 5월 중 6건(대상 1, 우수상 2, 장려상 3)의 아이디어를 선정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환경공단 대기정책지원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장준영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은 "미세먼지가 우리 일상과 경제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각 분야에서 지혜를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며 "작은 아이디어가 정책의 출발점이자 해결의 실마리가 될 수 있는 만큼 많은 국민들이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보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