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2호 민간정원으로 등록된 경북 봉화 위토피아가든(사진제공 내일학교)
경북 2호 민간정원으로 등록된 경북 봉화 위토피아가든(사진제공 내일학교)

[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경상북도가 구미시와 공동으로 경상북도 환경연수원에서 ‘2019년도 시민정원사 아카데미’를 개설한다고 밝혔다.

시민정원사 아카데미는 정원문화 발전 및 확산을 위해 경북도가 올해 처음 산림청에서 실시하는 시민정원사 교육 예산을 확보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그동안 경북도는 정원 조성 사업 예산에 2016년 경주 화랑정원 조성 100억 원, 2017년 청송 매화테마정원 조성에 60억 원 등의 사업비를 확보, 내일학교의 위토피아가든 포함 3개의 민간정원을 등록한 바 있다.

시민정원사 아카데미 교육인원은 상·하반기 각 30명씩 60여명으로 상반기 교육 희망자를 3월경 신청 받을 계획이다.

시민정원사 아카데미는 도민들이 생활거주지 주변 정원이나 화단 등에 꽃과 나무를 심고 가꿀 수 있도록 실습위주로 진행되는 교육으로, 도민들 중 정원에 관심 있는 사람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교육은 총 2기로 운영되며 기별 72시간(실습 44시간, 이론 28시간)으로 진행된다. 시민정원사는 교육수료 후 각 지자체 별로 운영하는 정원, 공원, 마을정원 등의 조성 및 유지 관리 업무에 재능기부 형태의 봉사활동을 수행하며 가든 서포터즈를 구성할 수도 있다.

박기원 경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시민정원사 양성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정원 관련 봉사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정원교육에 대한 호응도가 높을 경우 도내 전역으로 교육을 확대하는 한편, 수료자를 대상으로 시민정원사협회 결성 등 도내 정원문화 확산 및 정원산업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