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호우로 범람했던 대전천 모습.  [사진제공 대전환경운동연합]
집중호우로 범람했던 대전천 모습. [사진제공 대전환경운동연합]

 

[Landscape Times 지재호 기자] 국토부가 올해 하천예산 1조 6000억 원을 투자해 국가 지방하천의 재해 위험을 예방하고 국가하천의 하천시설에 대한 안전을 강화한다.

예산은 국가하천 정비에 3453억 원, 국가하천 유지보수 1451억 원, 지방하천 정비는 지방비 5070억 원이 포함된 1조 767억 원, 하천기본계획 수립 및 하천편입 토지 보상 등에 305억 원으로 재해 예방에 투자된다.

이렇게 편성된 하천예산은 상반기 중 60.3%를 집행하는 것을 목표로 세부 집행계획 등을 이미 지난 1월 10일에 수립했다. 또한 지난 1월 17일 개최한 국토부와 5개 지방국토관리청과의 하천 간담회에서 국토부는 예산 조기 집행을 당부한 바 있다.

주요 예산안을 보면 국가하천 정비는 ‘문산천 문산지구 하천종합정비 사업’ 등 총 77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이 중 20개 사업은 올해 준공하고 12개 사업은 신규 발주할 예정이다.

상반기 조기 집행을 위해 준공사업과 집행여건이 양호한 사업에 집중 투자된다.

지방하천 정비 지원은 ‘김포 계양천 수해상습지 개선사업’ 등 총 412개 사업을 추진하며 이 중 39개 사업은 준공, 81개 사업은 신규 발주된다. 수해위험 정도 및 지자체 의견 등을 바탕으로 사업별 국비를 확정 지원한다.

국토부는 재해 예방 등을 위해 국가 차원의 관리가 시급한 목감천·원주천·대전천 등 15개 하천에 대해 국가하천 승격을 추진하고 있으며, 관계부처 협의 및 위원회 심의 등 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하겠다는 전략이다.

현재 승격 대상으로 검토 중인 15개 하천이 국가하천으로 최종 승격될 경우 향후 10년간 약 8,000억 원의 국비를 투자해 안전한 국토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하고 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