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현 산림청장이 '2019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하고있다. [사진제공: 산림청]
김재현 산림청장이 '2019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하고있다. [사진제공: 산림청]

[Landscape Times 김진수 기자] 산림청이 미세먼지로부터 안심하고 쉴 수 있는 숲을 늘리는 ‘내 삶을 바꾸는 숲, 숲속의 대한민국’ 실현을 위해 지난 28일 정부대전청사에서 ‘2019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2019년 주요업무로는 ▲사람중심의 산림 이용·관리 확산 ▲삶의 질을 높이는 생활밀착형 숲 확대 ▲숲에서 좋은 일자리 만들기 ▲산림생태계 보전 및 산림재해 방지 ▲세계와 함께 가꾸는 산림 ▲남·북 산림협력으로 이루는 '숲 속의 한반도' 등 6가지를 중점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사람중심의 산림 이용·관리 확산을 위해 새로운 산지정책 패러다임을 수립하고 무분별한 신재생에너지 시설을 방지하기 위해 산지 보전대책을 마련한다. 산촌거점권역 시범사업, 선도산림경영단지 신규지정 등을 지원하고 국유림 명품숲 발굴, 관광명소·코스 등 개발, 임산물 등 특화자원 발굴을 지원한다.

미세먼지 저감, 도시열섬 완화를 위해 생활밀착형 숲을 조성할 계획을 밝혔다. 또한 정원투어 프로그램 개발과, 산림복지시설 통합예약시스템 구축, 유아숲 교육, 산림 유치원, 수목원, 산림레포츠 등 인프라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임업인 소득안전망 구축을 위해 산림형 사업모델과 일자리 창출, 사유림 경영 규제완화 및 재정지원 강화, 산림산업 활성화 등을 지원한다. 아울러 산림일자리발전소를 통해 지역공동체 주도의 산림형 기업, 사회적협동조합 등을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외 산불·산사태 등 산림재해로부터 국민안전을 확보하고 가리왕산과 비무장지내(DMZ) 등 훼손된 산림을 복원해 산림생태계 회복에 나선다.

오는 6월 ‘아·태 산림위원회’를 열어 미세먼지, 산림휴양 등을 논의하는 ‘평화, 웰빙을 위한 산림’을 개최할 예정이다.

끝으로, 남·북간 합의사항 이행과 호혜적 협력사업을 추진해 다양한 주체의 참여와 소통을 확대한다. 조림·산림복원을 통해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상생협력 모델 구체화, 산림조성 협력 등을 추진해 종·묘 생산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재현 산림청장은 "국민 모두를 포용하는 '숲 속의 대한민국'을 만들고 한반도 평화에 기여하기 위해 산림청 직원 모두가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2019년 주요 업무계획을 적극 추진해 국민과 임업인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