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scape Times 김진수 기자] 부산시가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가 선정한 ‘2019년 국비지원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상반기 3곳, 하반기 5곳 등 총 8곳 내외사업을 선정해 국비지원 총액의 10%인 800억 원 확보를 목표로 구·군 및 공공기관과 협업해 사업 발굴에 착수한다.

국토부는 올해 상·하반기 2회에 걸쳐 전국 100여 곳에 도시재생 뉴딜사업 지역을 선정할 예정이다. 또한 30여 곳을 3월 말까지 조기 선정해 사업을 착수하고 나머지는 하반기에 선정할 계획이다.

시는 그동안 주민중심, 사람중심의 도시재생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도시재생 위원회 구성, 도시재생 지원센터 설립 등을 추진해왔다.

아울러 이번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를 ‘도시재생 뉴딜로 시민이 행복한 부산’이란 비전으로 정하고 공동체 회복과 주민이 주도하는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1월 중에 열리는 국토부 평가계획에 맞춰 평가위원회 구성과 서면평가, 현장실사, 발표평가 등을 거쳐 3월 중순경 국토부에 평가결과를 제출할 계획이다. 

한편 부산은 현재까지 2017년도 4곳(영도·사하·동구·북구), 2018년도 7곳(서구·중구·연제구·금정구·해운대구·사하구·동래구)에 국비 1090억 원을 포함한 3806억 원을 투입해 도시재생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올해 국토부 중점 선정 방향인 ▲생활 SOC 복합 공간 확대 ▲창업·주거 등의 복합 앵커시설 조성 ▲상생 협력 상가 공급 등을 포함하는 사업은 물론, 지역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지역자산을 활용한 부산만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발굴해 적절히 추진될 수 있도록 국비확보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