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 가리왕산 활강 경기장 전경 [사진제공 산림청]
정선 가리왕산 활강 경기장 전경 [사진제공 산림청]

[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강원도가 2018 평창올림픽 당시 활강경기장으로 사용됐던 가리왕산 복원문제를 해결하고자 사회적 합의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그동안 도는 지난해 개최된 평창올림픽 이후 가리왕산복원을 둘러싸고 정부 및 환경단체와 극심한 갈등을 빚어왔다. 지난 3일 산림청은 도에 사용 허가했던 정선군 북평면 일대 국유림 허가기간 만료에 따라 복원명령을 통보, 오는 31일 이후에도 전면복원 이행 의사가 없을 시 전면복원 행정절차에 돌입하게 된다. 환경부 또한 지난 15일 복원사업 이행조치 명령을 내린 바 있다.

당초 도는 평창올림픽이 막을 내린 후 곤돌라와 리프트 시설물 철거, 훼손된 지형과 물길 복원, 가리왕산의 고유식물 식재 등 가리왕산 활강경기장 복원을 약속했으나 도와 지역주민 등은 가리왕산의 경제적 효과를 노려 복원방향을 변경, 생태복원 기본계획이 산림청 심의를 통과하지 못해 복원이 지연되고 있었다.

이에 도는 평창올림픽 활강경기장을 지으면서 정부 부처 및 조직위원회, 정선군, 환경단체 등 이해 당사자 간 합의 없이 일방적인 복원약속으로 끝났음을 호소하며, 복원 범위, 복원비용과 부담주체 등 구체적인 복원방법론을 토론하고자 합의기구 구성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가리왕산문제 해결 위한 합의기구는 올림픽 시설 관리 주무 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 가리왕산의 관리 주체인 산림청, 생태 환경정책의 주무 부처인 환경부, 환경단체와 전문가들, 강원도와 정선군, 올림픽 경기 단체 대표들에 이르기까지 관련 주체가 참여하며, 도는 사회적 합의의 결과를 전적 수용하기로 한다고 밝혔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