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보전 실무 지침서 표지.   [사진제공 국립생태원]
생태보전 실무 지침서 표지. [사진제공 국립생태원]

 

[Landscape Times 지재호 기자] 국립생태원이 생태보전 실무의 기준을 담고 있는 ‘생태보전 실무 지침서’ 한국어 번역본을 10일 발간하고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전사업에 적용할 것임을 밝혔다.

‘생태보전 실무 지침서’는 지난 2004년 보전기준협의체(Conservation Measures Partnership)에서 처음 발행해 생태보전 분야에 국제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지침서로 2007년과 2013년 두 차례 개정된 바 있다.

지침서는 총 5단계의 순환과정으로 구성돼 있다.

1단계는 보전사업의 범위와 비전, 보전대상 및 요인 등 분석해 2단계에서 보전사업의 목적과 전략을 설정해 운영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3단계에서는 업무일정과 예산계획을 수립해 실행하며 4단계에 업무 결과 분석과 그 결과에 따른 전략을 수정해 5단계에서 사업을 수행하고 얻은 지식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멸종위기종 보전사업을 정밀하게 평가하고 보전 활동을 체계적으로 기록해 보전 목적이 달성 여부와 보전업무의 효율성에 대한 진단과 보완을 하게 된다.

지침서는 실무자들에게 멸종위기종 보전사업 기획을 비롯해 관리 및 평가할 수 있는 표준화된 방법과 절차를 제공해 보전사업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멸종위종복원센터는 우선적으로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인 참달팽이와 양기둘기 등에 지침서를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박용목 국립생태원장은 “생태보전 실무 지침서는 국내 생태분야 연구자들이 참고할 수 있는 국제적 지침”이라며 “우리나라는 아직 보전 실무에 관한 명확한 안내서(가이드라인)가 부족하기 때문에 국제적 지침 성격의 이번 지침서가 한반도 생태계 건강성 회복과 멸종위기 야생생물 복원 업무를 수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침서는 국립생태원 누리집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