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정부기관과 지자체 발주사업과 입찰에서 발생하는 조경기술사사무소의 업역 축소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기술사회 산하에 조경기술사사무소협의회가 발족했다.

조경기술사사무소협의회(이하 협의회)는 황대율(청운조경기술사사무소 대표, 임시 회장)‧김혜주(ILA 조경기술사사무소 소장) 조경기술사가 지난해부터 추진했지만 1년이 지나서야 발족됐다.

협의회는 지난해 12월 19일 발족해 10개의 조경기술사사무소가 회원으로 가입돼 있다.

협의회 발족은 ▲조경기술사사무소의 권익향상 ▲기술사사무소 운영자 간 연대 ▲타 분야와의 협력과 용역문의 ▲조경관련법제 검토 및 발의 ▲국가재해 상황 시 발 빠른 전문가의견 제시 ▲창업기술사를 위한 교육 및 특강 ▲신입 조경기술사 기술사패 수여 등 조경기술사의 사회적 역할 및 조경기술사사무소 대변을 위한 협의회 필요에 따라 추진됐다.

현재 한국기술사회 산하 기술사사무소협의회는 5개로, 84개 분회 중 활동이 활발하지 않은 분야가 속해있다.

협의회에 따르면 현재 국내 조경기술사사무소는 약 71개로 등록돼 있다. 그러나 기존 한국기술사회에서 정체된 조경분회 활동을 개선하기 위해 정보통신, 기계설비 등 등 타 분야 협의회와의 밀접한 소통과 조경기술사 관련 법제 추진이 시급하다고 판단해 협의회를 조직했다.

현재 한국기술사회 정책법제위원회에서 활동 중인 김혜주 소장은 “조경기술사시험 응시율이 최근 100명 이하로 줄었다. 한국기술사회 시험률이 전체적으로 떨어졌다. 이는 산업통상부, 고용노동부, 미래창조과학부에서 기술사를 배척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술사회의 전반적 문제다”며 이명박 정권 이후 국가기술 자격증이 무너졌음을 지적했다.

특히 기술사사무소를 운영하는 젊은 조경기술사의 경우, 조경기술사사무소를 등록하고도 일감 부족, 운영자금 부족, 판로 확대 등 경영상 어려움의 체감지수가 높았다.

이러한 배경 가운데 협의회 발족 동력으로 한국기술사회의 적극적인 제안과 한국기술사회 산하 타 협의회와 부문회의 자극이 작용했다.

산림기술사사무소협의회의 경우 총 150명의 산림기술사가 있는데 산림청과 연계해 산림용역기술자를 산림기술사로 한정하고 도시숲 등 각종 산림청사업에 산림기술사가 우선 진입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했다. 정보통신의 경우도 지난해 말 ‘감리원 배치 신고 의무화’ 법안이 본회에서 가결됐다.

협의회는 각자도생에서 벗어나 협의회를 통한 기술사들의 집단행동 속에서 해답을 찾았다. 김 소장은 “조경은 84개 기술사 중 제일 끄트머리에 있다. 매출도 엔지니어링분야로 가면 100억까지 간다. 조경과 차이가 크다. 조경은 입찰에서도 밀려난다. 조경협회, 학회 등 수많은 조경단체가 있지만 힘을 못 받고 있다. 한국기술사회 산하 다른 협의회와 법안 상정 등 함께 움직이기로 했다”며, 조경기술사회 산하 협의회로 활동하면 탄력 받을 것이라 부연 설명했다.

이어 “ 기술사 수주에서 공공‧민간 입찰시장, 정부부처, 산학연 중 아무리 찾아봐도 조경이 뚫고 갈 곳이 없다. 이를 극복하려면 한국기술사회 산하 협의회를 통해 법안 상정하는 수밖에 없다. 조경단체 연합도 중요하지만 타 분야와의 협력과 협치가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황대율 임시회장은 “한국기술사회에서 지원해주고 있다. 협치하면 힘이 될 수 있다고 본다”고 기대하며 “기술사사무소에서 후배들이 좋은 설계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고 싶다”고 전했다.

현재 조경기술사사무소협의회에는 현재 김혜주‧황대율 조경기술사 외, 김동표(동해 산조경기술사사무소), 김은희(삼오D&C), 김희현(조경설계사무소 야무진), 서영애((주)대양조경), 송환영(KG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 오선영(조경기술사사무소 지유), 윤청운(경호엔지니어링 조경부), 유재호((주)유신) 등 총 10인이 운영하는 조경기술사사무소가 포함됐다.

협의회는 오는 2월 기술사회이사회 승인 후 선거를 통해 임원진을 구성하게 된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