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경협: 중소기업 참여확대와 상생발전’ 토론회 [사진제공: 트리디비]
‘남북경협: 중소기업 참여확대와 상생발전’ 토론회 [사진제공: 트리디비]

[Landscape Times 김진수 기자] 남북 산림경협사업 중소기업들이 리스크를 분산해 공동 진출하고 국내에서 버려지고 있는 규격이 큰 조경수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박영선(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의 주체로 열린 ‘남북경협: 중소기업 참여확대와 상생발전’ 토론회가 지난 15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진행됐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규격이 큰 조경수 활용을 비롯해 북한의 연료와 식량문제 해결, 중소기업의 공동 진출 등 북한산림녹화 대책방안을 논의했다.

지난 9월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평양공동선언을 발표한 이후 산림분야, 철도, 도로 등의 사업이 대표적인 남북경협사업으로 주목받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방안과 해결책을 강구하기 위해 토론회를 열었다.

박 의원은 “남북경협이 이제 시작하는 단계이다. 주변 강대국들도 모두 관심을 갖고 있다. 과거처럼 대기업이 중심이 되어 경협이 진행되면 지속적인 발전이 어렵지 않을까 하는 의문에서 본 세미나가 진행됐다. 중소기업들이 리스크를 분산하고 경협을 통해 이득을 얻을 수 있는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북한의 산림은 난방과 취사를 위해 나무를 베어 산림면적이 1990년 이래로 해마다 평양시 크기만큼 사라지고 있다. 아울러 산림복구를 위해 묘목을 활용해 조림을 실시했으나 불법 도벌로 인해 상황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날 패널로 참가한 박세범 (주)헤니(트리디비) 대표는 황폐화된 북한의 산림복구 및 녹화를 위해 묘목을 활용한 조림 방법뿐만 아니라 남한에서 나무재테크 붐으로 대량 생산돼 버려지고 있는 규격이 큰 조경수를 활용해 조기 녹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북한산림복구를 통해 국내 조경수 유통에 필요한 굴취, 운송, 장비 등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조준규 산림청 산림자원과장은 북한 산림녹화 성공을 위해선 연료와 식량문제가 우선적으로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는 북한과 2차례에 걸친 산림협력회담에서 ‘소나무재선충병 등 병해충 공동방제계획 수립 및 실현’과 ‘북한지역 10개 양묘장의 현대화 사업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그 외 산불방지 공동대응, 사방사업 등 자연생태계 보호와 복원을 위한 협력사업, 산림과학기술 공동토론회 개최 등 다양한 방안을 논의했다.

조봉현 IBK경제연구소 부소장은 남북경협사업을 개별적으로 진행하기보단 공동진출을 통해 북한 경제특구 내 중소기업 협동화 단지조성 및 수출을 위한 공동 플랫폼을 구축해야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한편 이번 토론회는 한국적제3의길, 생각연구소 공동주체로 진행됐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