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공원 부지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부평에서 미군기지의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미군기지(캠프마켓) 활용방안 토론회’가 지난 9일 부평구청에서 열렸다.
도시공원 부지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부평에서 미군기지의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미군기지(캠프마켓) 활용방안 토론회’가 지난 9일 부평구청에서 열렸다.

[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평택 기지 이전을 앞둔 부평 미군기지가 시민이 설계하고 운영하는 도시농업공원으로 적극 논의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계속 제기되고 있다.

2022년 반환 예정인 부평 미군기지의 구체적인 공원조성 계획이 수립 중이며 구체적인 시설계획이 확정되지 않은 가운데 도시공원 부지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부평에서 미군기지의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미군기지(캠프마켓) 활용방안 토론회’가 지난 9일 부평구청에서 열렸다.

2018 부평의제21실천협의회가 주최,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와의 공동 주관으로 개최된 이날 토론회에서 김충기 인천도시농업네크워크 대표는 캠프마켓에 도시농업을 적용, 운영주체가 행정 주도가 아닌 시민이 주도하는 도시농업공원을 강조했다. 그리고 도시농업공원은 텃밭의 기능과 공원 기능의 중간적인 성격이되, 생산기능과 더불어 시민참여활동과 공동체문화가 공존하는 융복합된 공간임을 언급하며, 공공성과 공익성의 공간으로서 도시농업공원을 피력했다. 더불어, 캠프마켓 활용에 대해 “커뮤니티가든과 공원의 조화, 부평의 역사성, 문화 정체성을 반영해야 한다. 미군기지만 제외하고 모두 도시화된 그동안의 부평의 역사를 복원해 공원으로 조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종범 부평도시농업네트워크 사무국장도 캠프마켓을 도시공원으로 조성하는 데 주민자치의 자생적인 공동체가 필요하다며 부영텃밭의 공동체를 사례로 들었다. 그는 “2018년 부평미군기지 인근 부영공원 내 부영텃밭이 생겼다. 시민 자율적이며 행정과 소통하는 텃밭시민운영 위원회도 조직됐다”며, 지속가능한 공동체를 위한 정책 보장과 주민들과의 공론화 자리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부평 풍물축제가 아스팔트에서 진행되는데 미군기지가 농경문화를 알릴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서 기능해야 한다”고 전했다.

미군기지 활용방안과 함께 미군기지의 심각한 토양오염 또한 난제다. 앞서 인천 녹색연합이 환경부에 ‘부평미군기지 환경오염조사결과 및 위해성평가결과’ 정보공개를 청구한 바 있다. 그러나 환경부가 미군과의 합의 없이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토양오염에 대한 시민들의 불신이 크다.

시흥시 농업기술센터 김영훈 주무관은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민간단체 운영으로 자리잡은 함줄 도시농업공원사례를 소개하면서 한때 환경재앙 지표였던 시화호를 예로 들며 “복원이 되도록 빨라야 한다. 빠른 복원 위해서는 도시농업 전문가들이 활동해야한다. 시화호의 기름땅을 농업으로 재생했다”고 말했다.

김충기 대표는 “정화 후 검증기간이 필요하다. 먹진 않지만 오염 복원 작물 중심으로 심어 해소된 후 먹을거리 작물로 넘어가야한다. 지하수나 수질 문제도 고려돼야한다. 그 안에서 다양한 계층의 시민 교육도 만들어질 수 있다”고 답했다.

주윤희 부영텃밭 운영자는 녹지 부족으로 도시농업공원 내 텃밭 참여 경쟁률이 높다는 의견을 냈다. 이에 미군기지의 도시농업공원 활용은 더욱 절실하다. 김 대표는 “도시농업공원의 큰 틀에는 체험 경관이 중심이 되며, 마을공동체의 틀로 보면 곳곳에 작은 텃밭 조성이 필요하다. 거점 중심으로 텃밭을 많이 만드는 것도 필요하지만 지속적인 주민참여와 함께 마을 중심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마을 단위 지원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한편, 부평 미군기지(캠프마켓)은 지역 시민사회 주축으로 1996년부터 미군기지 반환운동이 벌어진 후, 2002년 한미연합토지관리계획에 따라 평택 이전이 확정, 2014년 총면적 약 44만㎡ 중 약 23만㎡가 우선반환 구역이다. 현재 인천시에서는 미군기지의 부지활용방안 및 대안공간을 모색하기 위한 민관거버넌스 형태의 시민참여위원회가 구성돼 활동 중이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