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scape Times 김진수 기자] 홍문표 자유한국당 국회의원과 ‘국회 농업과 행복한 미래’가 주최하는 ‘소나무 재선충병 친환경 방제’를 위한 입법 공청회가 오는 13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개최한다.

이번 공청회는 소나무 재선충병 극복을 위한 법적 장치를 마련하기 위해 열린다. 아울러 전문가 및 정부 관계자들이 참여해 친환경 약제 개발, 재선충병 발생 예방 의견들을 수렴을 통해 입법화하기 위한 자리이다.

고충석 전 제주대 총장이 좌장을 맡아 공청회를 진행하며 성창근 충남대 식품생명공학과 교수가 ‘소나무 재선충병 친환경 예방 및 치료제 개발현황’이란 주제로 발제를 한다. 이어 한혜림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병해충연구과 박사가 ‘소나무 재선충병 생태특성 및 발생현황’에 대해 발표한다.

토론회에서는 구창덕 충북대 산림학과 교수, 유재형 위스콘신대 교수, 서재철 녹색연합 전문위원, 홍영철 제주 참여환경연대 대표, 진러스 전 중국 갈림성 상무청 한국주재 상무대표, 박병주 중도일보 기자, 김도준 구제선충연구소 대표가 참석해 토론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홍문표 의원은 “한민족의 상징인 소나무는 우리가 아끼고 지켜야 할 민족적 자산이지만 매년 재선충병으로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는 실정”이라며 “재선충병을 산림법정 전염병으로 지정하고 이와 함께 친환경 방제 기법이 다양하게 개발돼 소나무 에이즈라 불리는 재선충병이 더 이상 발생되거나 확산되는 일이 없도록 관련 학계 및 전문가를 모셔 다양한 의견을 듣고 대안 마련을 위해 공청회를 개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공청회는 국제선충연구소가 주관하고 산림조합중앙회와 충남대가 후원한다.

[한국조경신문]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 입법 공청회 [사진제공: 홍문표 국회의원실]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 입법 공청회 [사진제공: 홍문표 국회의원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