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가 역점사업으로 추진하는 4대강살리기와 도시의 녹지 확보를 위한 인공지반녹화 등에 있어 여러 화두 중 하나는 생태복원이다.

이에 따라 하천과 하천변의 수생태를 복원하고, 단지개발 비탈면·인공지반 등에 녹화를 유도하는 기술들이 조명받고 있다.

2009 조경박람회의 자재들을 살펴보면, 생태복원·수생태 분야에서 강과 수변부분이 잇닿는 호안 등에 식생활착을 돕는 식보강매트, 골프장 개발 등 단지 개발 시 절개된 자연지반을 녹화하는 슈퍼겔(자연지반녹화공법) 법면녹화공법 등 다양한 친환경 생태복원 관련 자재들이 선을 보이고 있다.

생태복원 및 수생태 자재 등을 소개한다.

한림에코텍(주)

한림에코텍(주)(대표 김용회)은 자연형하천복원제품, 빗물저류침투시스템 등을 생산 및 시공하는 생태복원 분야의 선두에 선 업체이다.

친환경 호안녹화공법, 침식 및 세굴방지공법, 어도 및 어소조성공법, 친수경관조성제품, 비점오염원 정화기술 등을 개발했으며, 빗물저류조, 침투용 제품 등 다양한 빗물유출저감공법과 보행자도로, 생태수로제품 등을 개발 시공하고 있다.

‣ 대표 제품 소개
1. 식생보강매트-에코매트
급류 또는 완류하천의 호안사면 침식방지 및 단기간 내에 하천변 식생활착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안정된 지형기반제공 역할을 하는 4단의 식물보강매트.

2. 빗물저류시스템-빗물저류조 박스형
박스단위의 조립시공으로 공기 60%이상 단축, 부지형상에 맞춘 시공가능, 박스형상의 구조체 사용으로 안정성 우수, 소규모에서 대규모 저류조까지 광범위하게 적용, 상부토지를 공원, 녹지, 주차장 등으로 유용하게 이용가능, 홍수방지, 비점오염원저감, 빗물재이용 시설로이용 가능 등의 장점이 있다.

(주)이텍

(주)이텍은 천연 식물소재를 활용해 개발된 에코가이드 식생블록을 식생기반재(토양자재)로 사용해 옥상녹화, 벽면녹화, 식생담장, 콘크리트호안블록녹화 등 인공지반녹화분야의 계획 및 설계, 시공을 전문으로 하는 자연생태복원 신기술 벤처기업이다.

주요 생산품으로 에코가이드 식생블록이 있다.

옥상녹화시스템은 하중의 부담이 많은 경량형에 적용되며 평지형 인공지반에 사용되는 신개념 녹화공법이다.

벽면녹화시스템의 경우는 농장에서 선재배 되는 양질의 벽면녹화용 식생블록과 자동관수시스템이 일체화된 패널타입의 벽면 녹화공법이다.

호안 녹화시스템은 경사면의 녹화가 불가능한 콘크리트호안블록 시공지를 대상으로 별도의 철거작업 없이 전면을 녹화하는 하천호안녹화공법이다.

‣ 대표 제품 소개
1. 에코가이드 식생블록

우영환경개발(주)

우영환경개발(주)(대표 주상현, 주상대)는 자연지반녹화공법(SuperGel)과 하천호안녹화공법(WaterGel, HydroGel)을 사용해 골프장 법면녹화를 전문으로 하는 업체이다.

이와 더불어, 하천호안녹화의 연구에도 힘써 온 결과 여러 하천호안녹화를 성공적으로 시공했다.

모회사인 우영조경건설(주)는 골프장 관련 consulting, 조경시공, 조경관리를 종합적으로 수행하는 업체로서 친환경적이며 고품격의 골프장(렉스필드CC, 남촌CC, 제이드팰리스GC, 여주나인브릿지CC 외 다수)의 조경공사를 완벽하게 시공했다.

‣ 대표 제품 소개
자연지반녹화공(SuperGel)
척박해진 법면에 친환경 자재로 구성된 슈퍼겔 혼합토와 복합고분자재를 혼합한 주재료를 활용해 토양의 입단화를 형성하고 침식을 방지하며, 천이를 유도하는 생태복원형 녹화공법.

슈퍼겔 부분 암녹화

한국론타이주식회사

한국론타이주식회사는 일본 론타이(주)의 기술을 도입해 녹화용 자재 ‘론생’시리즈를 보급하는 전문회사이다.

일반도로 및 고속도로, 철도, 주거지 및 공원조성, 골프장, 단지 개발에 따르는 비탈면의 녹화시 자재로 주로 사용한다.

주요생산제품으로 론생볏짚(씨앗부착거적) 등이 있다.
론생볏짚은 성토면 녹화시 고온, 한랭, 가뭄에도 종자보호와 발육을 돕는 자재이다.

‣ 대표 제품 소개
론생볏짚(씨앗부착거적)

[수생태 파트](주)아썸
(주)아썸(대표 권오병)은 인공식물섬, 인공습지 조성, 자연형 하천 조성, 사면녹화, 비점오염저감시설, 생태공학을 이용한 중수도시스템 등을 사업 분야로 하는 수생태 전문업체이다.

아썸은 인공식물섬 공법으로 건교부 신기술 제360호를 획득했으며(2002년 12월),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2011년까지 보호기간이 5년 연장됐다.
또한 차세대 핵심환경기술개발사업(Ecotechnopia 21)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Eco-star 사업을 수행중이며, 환경경영시스템(ISO14001)을 구축한 벤처회사이다. 주요생산제품으로 아썸 인공식물섬, 아썸 인공습지 등이 있다.

‣ 대표 제품설명
아썸 인공식물섬(건교부신기술 제360호)
수표면에 식생이 형성될 수 있는 공간을 조성. 수질개선, 생물서식처 마련 등 기능 있음(송도국제도시솔찬공원)

비오톱코리아

비오톱코리아는 태양전지 및 풍력을 이용한 친환경적인 수질개선 및 경관조성시스템을 개발해, 생산 제조하는 업체이다.

수질정화에 효과가 있는 노란꽃창포 해바라기를 물 위에 식재하며, 태양전지 동력 모터와 풍력을 이용해 물을 끊임없이 순환시켜 물속에 산소를 공급해 정체된 불량한 수질을 개선한다.

비오톱 코리아에 따르면, 수질개선시스템은 하루 최대 16만9920ℓ 를 교반순환 한다.

동절기를 제외한 9개월을 1년으로 가정할 때 풍력교반순환식 비오톱 24구형 1세트는 연간 최대 질소 129.6kg, 인은 1.944kg을 소화흡수 처리한다.

‣ 대표 제품설명
태양관에너지 및 풍력 복합식 교반순환 폭기 수질관리시스템 (32구형)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