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조경박람회 포장 분야들은 내장재의 친자연 소재 사용, 콘크리트를 대처하는 개량된 흙포장, 내오존·내화학성의 기능을 가진 안전고무매트 등이 조명되고 있다.

기존 체육시설 바닥 포장시 내장재로 사용하던 고무칩들을 친환경 자연재료인 왕겨투수탄성 포장체로 대처하고, 테니스장 바닥 등에 쓰이는 안전고무매트도 내오존·내화학성의 기능을 갖게 한 자재 등이 소개되고 있다.

FC황토포장의 경우 흙의 고유의 성질을 유지하면서 다짐에 의해 짧은 시간 내에 강도를 발현할 수 있는 친환경 공법도 눈에 띈다.

각 업체의 친환경 포장재와 공법 등을 소개한다.

필드테크
필드테크(대표 엄미화)는 스포츠 시설 조성실적 축구장 1위, 야구장 1위, 풋살구장 1위 등을 기록하고 있는 스포츠 레저시설 전문기업이다.

2002년 창업 후 ‘ALL ABOUT SPORTS!!’라는 캐치프레이저 아래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짧은 시간 안에 스포츠 시설 조성업계에서 선두를 차지한 업체이다.

주요 제품으로 각종 실내외 다목적 바닥 마감재로써, 정사각형 연속 격자무늬의 사출 형성된 조립식 바닥재로서 양면 사용 가능한 다목적 실내외 바닥 마감제인 ‘넥스트필드’가 있다.

주요제품 소개
1. 넥스트필드(NEXTFIELD:Next Generation Field)

이랜드체육산업(주)

이랜드체육산업(주)(대표 조석현)는 육상트랙, 인조잔디, 탄성포장, 야외헬스기구 등 체육시설을 전문 조성하는 기업이다.

특히, 체육시설 바닥 포장 시 사용되던 폐고무칩을 대신해 왕겨투수탄성포장체를 사용해 더욱 견고하고 친환경적인 시공을 가능케 하고 있다.(특허 제10-0708612호 공법)

주요 생산 제품으로 왕겨투수탄성포장체가 있다.

왕겨투수탄성포장체는 인조잔디 혹은 탄성표층 하부에 존재하면서 표면의 투수 및 탄성을 더욱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왕겨를 우레탄수지와 교반해 2차 탄성층을 형성한다.

‣ 주요생산제품
1. 왕겨투수탄성포장체를 사용해 시공한 탄성포장


두하엔터프라이즈(주)

두하엔터프라이즈(주)(대표 이봉경)는 우수한 탄성을 가진 놀이터용 안전매트 등을 생산하는 업체이다.

놀이터용 안전고무매트의 재질은 EPDM과 SBR로 구성되어 있으며, 탁월한 내후성과, 내오존, 내화학성, 색상의 안정성을 가지고 있다.

균열 및 고무칩의 이탈 현상을 잡아 주었으며, 유해원소 함유율 검사에서도 유해한 성분도 검출되지 않았다.

하부는 안정적인 벌집구조로서 기존 재생타이어를 사용한 제품보다 월등한 충격흡수력을 가지고 있다.

주요 생산 제품
안전고무매트

주식회사 베노

주식회사 베노(대표 김인옥)는 고무칩, 인조잔디, 육상트랙, 경기장바닥재, 하드코트 등을 생산하는 업체이다.

특히, 인조잔디 축구장, 하키장, 테니스장 등 인조잔디 시설과 육상트랙 및 자전거도로, 아크릴라텍스 하드코트 등의 섬세한 시공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

베노 관계자는 “꿈을 꾸고, 그것을 믿고, 최선을 다해 실천한다는 신념으로, 한 걸음 한 걸음 성실하고 아름다운 자취를 남기는, 뒷모습이 아름다운 기업이 되겠다”고 밝혔다.

‣ 대표생산제품
1. 울진죽변 인조잔디구장

2. 하드코트 테니스(A MAGIC)

(주)에프씨코리아랜드

(주)에프씨코리아랜드(대표 성세경)는 FC황토포장, FC알파소일, FC그라운드, FC그린로드 등을 생산하는 업체이다.

에프씨코리아랜드는 FC생태흙포장의 공법과 재료를 개발해 아스팔트와 큰크리트로 뒤덮인 주변환경을 환경친화적이고 생태학적으로 접목되도록 설계 및 시공을 하는 회사이다.

FC황토포장은 친환경 FC파우더 또는 FC흙안정제를 경화재로 사용해 흙과 사용수 그리고 무기안료와 기능성 첨가제를 함께 혼합포설해 롤러로 다짐하는 함수비 12~15%의 건식포장공법이다.

흙의 고유의 성질을 유지하면서 다짐에 의하여 소정의 시간내에 유효강도를 발현할 수 있는 친환경포장공법이다.

FC알파소일은 흙과 FC알파소일 파우더 등을 혼합사용해 포설하는 공법으로 소정의 강도를 유지하면서 기존 경화포장에서 볼 수 없었던 흙의 부드러운 질감과 투수성을 구현한 포장공법이다.

‣ 대표제품 소개
FC황토포장

(주)지케이
(주)지케이(대표 박혜옥)는 투수형탄성복층포장재, 스포츠시설포장재 황토포장 등을 생산, 시공하는 업체로, 살아 숨쉬는 친환경 생태투수형 포장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이다.

업계설명에 따르면, 투수포장이란 재생순환골재와 고무분말을 바인더와 혼합해 1, 2차 표면처리 공정을 거쳐 기존 콘크리트 타설 공정을 대체할 수 있는데, 이러한 포장공법으로 탄생한 도로는 빗물이 포장을 투수해 흙에 스며들기 때문에 자연과 거의 비슷한 물순환구조를 기대할 수 있다.

‣ 주요 제품 소개
GK-바이오로드

한국씨씨알(주)
옥상조경전문업체인 한국씨씨알(주)는 현무암 포장재 및 바닥재 등 또한 생산한다.

특히, 현무암의 다양한 소재로 구성된 표공, 다공, 녹색, 운모, 투수현무암 판석 및 블록을 생산한다.

‣ 제품 소개
현무암 포장 및 바닥재

주식회사 앙투카

주식회사 앙투카(대표 김주열)는 육상트랙 탄성 포장재, 하드코트, 앙투카를 생산하는 업체로, 소성토, 표층재 등에 대해 특허 기술을 보유한 한 체육시설 생산 시공 전문기업이다.

봉화공설운동장 육상트랙, 순천향대학교 하키장, 대구만촌 싸이클경기장 순창공설운동장 앙투카테니스장 등을 시공했다.

‣대표제품 소개
순창공설운동장 앙투카테니스 8면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