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조합 임산물유통정보시스템 누리집 화면 캡처
산림조합 임산물유통정보시스템 누리집 화면 캡처

 

[Landscape Times 지재호 기자] 산림조합이 운영 관리하고 있는 임산물유통정보시스템이 유통가격정보 월평균 가격이 일 년 내내 거의 변동 없이 노출되고 있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또한 가격 조사와 품목별로 생산지, 소비지 한 두 곳만 방문해서 입력하고 있어 사실상 제공되는 정보 또한 신뢰를 갖지 못하게 하고 있어 이에 따른 개선도 필요한 상황이다.

박완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의원(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산림조합중앙회가 임산물유통정보시스템은 지난 97년 5억7000만 원 전액을 국비로 구축한 후 관리 운영비로 연평균 4억 원을 투입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임산물유통정보시스템은 임산물유통관련 기관과 단체, 생산자, 수요자에게 각종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구축된 시스템으로 가격유통정보와 임산물유통정보 등 게시판으로 구성돼 지난해 하루 평균 71.7명이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 의원이 산림조합중앙회로부터 제출받은 ‘유통정보시스템 연도별 운영비 현황’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 간 해당 시스템에 투입된 예산만 19억6000만 원이다.

매년 3억5200만 원의 운영비가 투입된 금액이며 지난 97년 국비 투입과 2016년에 웹 개발 사업으로 2억 원이 추가로 소요되는 등 구축비용만 수 억 원이 들어갔다.

시스템에서 제공하고 있는 품목별 지난해 월별 평균가를 분석해 본 결과 거의 1년 동안 월평균 가격이 변동이 없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품목별 생산지·소비지의 가격조사도 각 지역별 산림조합 직원이 직접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산지·소비지 한 두 곳을 직접 방문하거나, 유선통화로 조사하는 식이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홈페이지를 찾는 사람들이 얻을 수 있는 유의미한 유통 정보가 없다”면서 “전형적인 보여주기식 제도로 연 3억5000만 원이 증발되고 있는 꼴”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임산물 유통가격은 매우 필요한 정보”라면서 “정보가 생산자, 수요자 모두에게 유용할 수 있도록 산림조합중앙회가 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