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들이 진화하고 있다.

2009 조경박람회에 전시 되는 블록의 특징들을 보면 빗물의 투수성과 보수성의 기능을 가지면서 디자인을 만족하는 다기능 블록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바닥재로 주로 쓰이는 블록들 중, 투수·보수블록들은 예전의 단순한 기능에서 벗어나 빗물을 투수시키거나 머금어 도시의 열섬현상을 완화시키는 기능을 한다.

쏠라유리블록은 낮에 태양광을 배터리에 저장해 밤에 스스로 빛을 발한다.

베리어프리페이브의 경우 미세진동을 유도해 휠체어, 유모차, 자전거, 인라인, 여행용가방 등을 끌기에 좋고 걷기 편하다.

블록의 사이 사이에 잔디가 식재된 블록도 눈에 띈다.

블록들이 진화함에 따라 보행자는 즐겁다.



(주)한림로덱스

(주)한림로덱스(대표 한성필)는 친환경 투수/보수 블록 전문업체로, 2006년 여름 로하스(Lohas) . 디자인(Design) . 익스테리아(Exterior)의 3가지 개념을 토대로 설립됐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친환경투수/보수블록’이 있다. ‘투수블록’은 블록 사이사이에 공극이 있어 빗물이 지중으로 침투 및 흡수하도록 해 흙과 같이 물 순환 시스템을 바로 잡아준다.

‘친환경보수블록’은 일정 기간 동안 블록이 빗물을 머금고 있어 무더운 여름에 조금씩 수분을 증발시켜 지면의 온도를 낮춰준다.

선진국에서는 도심에 보수와 투수블록을 함께 사용하는 추세이다.

한림로덱스 관계자는 “앞으로 제품의 기획 및 기술개발, 재료선택, 디자인 등에 있어 지구환경을 배려한 도시 가꾸기에 주력할 것이며 로하스의 기본이념을 충실히 하는 기업으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ㅁ 대표 제품설명

1. 아쿠아 로드 (Aqua road)
아름다운 도시를 위한 18가지 컬러의 파스텔톤 투수블록

2.쿨 로드 (cool road)
도심의 지열을 막아주며 아름다운 경관 디자인을 연출하는 18가지 파스텔컬러의 보수블럭.


진성유니언블록(주)

진성유니언블록(주) 블록팀은 1985년 진성건축 설립을 시작으로 1993년 막구조팀을 개설해 전문기업으로 성장해 오다, 2004년 슈타인바우 설립에서 시작해 2008년 새롭게 태어났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수정화강석블록’과 ‘쏠라유리블록’이 있다.

‘수정화강석블록’은 화강석블록 GTB에 특수유리를 첨가 가공해 빛 반사율을 높인 제품으로 야간에 환상적이고 독특한 경관을 연출한다.

‘쏠라 유리블록은 유리블록에 쏠라 조명을 결합시킨 제품으로 주간에 받은 빛을 자동으로 야간에 발해 별도의 복잡한 전기공사가 필요 없다.

진성유니언블록 관계자는 “앞으로도 친환경적이고 멋스러운 공간을 만들어 나가는데 꾸준히 노력할 것 임을 약속 드린다”고 밝혔다.


‣ 대표 제품설명

수정화강석 블록 :
특유의 반짝임으로 야경을 아름답게 만들어주는 수정 화강석블록


(주)이노블록

(주)이노블록은 38년의 전통을 이어오는 콘크리트 보도블록 전문업체로써, 일본 타이거(TIGER)社 설비와 일본 닛코(NIKKO)社 기술제휴로 디자인, 친환경을 강조한 차별화된 신제품을 내놓고 업계를 주도하는 혁신 기업이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보·차도 블록 , 잔디블록이 있으며 전 제품이 투수블록이다.

보·차도 블록인 베리어프리페이브(Barrier Free Pave)는 평탄성과 안전을 강조한 유니버설 블록으로 휠체어, 유모차, 자전거, 인라인, 여행용가방 등을 끌기에 좋고 누구나 걷기에 편한 제품이다.

‣ 대표 제품설명

베리어프리페이브(Barrier Free Pave) :
블록 표면에 일정한 간격의 이음새를 두어 미세한 진동이 몸이 감지하기 어려운 정도이다.

(주)공간세라믹

(주)공간세라믹은 환경친화적인 무공해 천연원료로 점토벽돌을 제조 판매하는 회사이다.

공간세라믹의 제품은 점토, 고령토, 황토 등을 원료로 한 고품질의 도자기질 벽돌로 2005년 개장한 국립중앙박물관 바닥포장재로 납품됐으며, 서울 상암동 월드컵경기장과 대전, 전주 월드컵경기장 및 국립과천과학관 등에 시공 됐다.

특히, 부설 공간세라믹연구소는 오염방지효과가 있는 'PLUS' 제품과 모서리깨짐을 방지하는 ‘자동줄눈재’를 개발한 바 있다.

대표 생산품인 점토(바닥)벽돌은 무공해 점토원료 이용으로 환경친화적인 제품이며, 벽돌 표면에 타원형 환무늬, 흑반점 표현으로 자연스러운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습도조절능력 우수하며, 인체에 유익한 원적외선 방사한다. 또한 건식 및 습식 등 시공성 용이하다.

‣ 대표 제품

(주)공간세라믹의 점토(바닥)벽돌


씨에코(주)

씨에코(주)는 쾌적한 녹색환경을 조성하는 식생블럭과 잔디블럭을 생산하는 업체로, ‘인간’, ‘자연’, ‘사랑’ 이라는 사훈을 내걸고 자연생태복원을 실천하는 기업이다.

씨에코의 제품들은 황토, 점토, 석재, 방부목 등에 잔디가 결합된 상품으로, 안정된 식생활착 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빗물 투수 및 보습효과, 배수속도 지연효과가 우수하며, 수리 안정성이 좋다. 경관이 우수하며, 각종 디자인을 표현할수 있다. 기획된 꽃길 조성 및 설치위치 변경이 언제든지 가능하다.
‣ 대표 제품

(주)공간세라믹의 점토(바닥)벽돌 중 SWW1 : 방부목 + 잔디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