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중앙공원 종합계획도  [자료제공 행복청]
세종시 중앙공원 종합계획도 [자료제공 행복청]

 

[Landscape Times 지재호 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과 LH, 세종특별본부는 중앙공원 2단계 내 금개구리 서식지를 포함한 조정안을 마련하고, 세종시가 서식지 외 공원계획에 대한 시민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조정안에서는 ‘금개구리 보전지역’의 면적을 기존 52만㎡에서 21만㎡(논 13.5만㎡, 습지 7.5만㎡)로 축소하고, 그 외 공원계획에 대해서는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중앙공원’으로 조성해 나가는 방향을 제시했다.

세부적으로 시민들의 활동공간인 ‘도시축제정원과 걷고 싶은 거리, 참여정원’ 뿐만 아니라, 보전구역인 ‘공생의 뜰’을 계획하고 이용과 보전이 조화를 이루는‘자연초지원과 오색경관숲, 자연예술숲, 도시생태숲, 둠벙생태원 등을 조성하는 밑그림도 제시했다.

중앙공원 2단계(88.6만㎡)는 생태적 건강성을 바탕으로 시민들에게 생태체험과 교육기회를 제공하면서 자연경관 속에서 힐링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도시 속 정원공간으로 조성할 방침이다.

행복청과 세종시, LH는 오는 23일부터 세종시청을 시작으로 아름동과 새롬동 복합주민공동시설 등에서 설명회를 개최하고,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도 시민들의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

시민의견 수렴을 마치는 대로 중앙공원 2단계 조성안을 확정하고 실시설계와 환경영향평가 변경협의를 진행해 2019년 착공, 2021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세종시 중앙공원은 예정지역에서 멸종위기생물 2급인 ‘금개구리’가 발견됨에 따라 보호 방안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으며, 2016년부터 수차례 다자간협의체 개최와 전문가 자문 등의 과정을 거쳤다.

‘금개구리 보전지역’ 내의 논 면적 축소를 요구하는 시민단체 의견을 반영하면서도 생태적으로 안전하게 ‘금개구리’를 보호할 수 있도록 중앙공원 2단계 조정안을 마련하게 됐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