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와 산림청이 'LH그린케어숲'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제공 산림청]
LH와 산림청이 'LH그린케어숲'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제공 산림청]

 

[Landscape Times 배석희 기자] LH와 산림청이 ‘LH 그린케어 숲’ 조성·운영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LH와 산림청은 지난 7일 LH 본사 사옥에서 숲으로 건강해지는 도시생활공간 구현을 위한 ‘LH 그린케어 숲’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LH 그린케어숲’은 LH가 생활권내 산림형 공원을 조성하고, 산림청의 다양한 숲관련 프로그램을 도입해 도시민이 인근 숲에서 다양한 시설과 전문프로그램으로 치유와 힐링, 숲놀이, 태교, 모험 등 숲이 주는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신개념 숲 사업이다.

LH는 산악지역에서 운영하던 다양한 숲 프로그램을 도시민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왔으며, 그 첫 성과물이 산림청과의 협업을 통한 ‘유아숲 체험원’이다.

지난해 3월 양기관은 협업을 통해 행복도시 원수산, 전월산 내 ‘유아숲 체험원’을 조성해 어린이집, 유치원 등과 연계한 숲놀이 및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을 통해 좋은 호응을 얻었다.

이에 양기관은 숲자원의 혜택을 더 많은 도시민들이 누릴 수 있도록 숲과 자연이 가진 치유 효과 극대화를 위해 지리‧환경적 자원 여건을 모두 반영한 도심권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할 예정이다.

특히, LH는 맞춤형 그린케어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운영하여, 입주민 만족도를 제고하고 건강증진을 위한 인프라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LH는 올해 안에 ‘그린 케어 숲’을 경기도 오산에 조성하여 연내시범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시범사업 결과를 토대로 조성 및 운영상의 문제를 보완하여 지속적인 사업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보건소, 국공립병원, 청소년센터 등 다양한 기관과 연계하여 질병예방 및 건강증진 서비스인 ‘그린 복지 서비스’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LH 관계자는 “‘LH 그린 케어숲’으로 도시와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건강한 도시생활이 가능해지고, 산림치유지도사, 유아숲지도사 등 녹색 일자리 창출로 정부의 핵심가치인 사회적 가치 실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