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scape Times 배석희 기자] LH가 ‘스마트시티 특화단지 구축을 위한 아이디어 및 솔루션 공모’를 시행한다.

이번 공모는 테마형 스마트시티 특화단지(평택고덕, 성남판교)에 적용하기 위한 스마트서비스 발굴을 위해 마련했다.

공모분야는 아이디어군과 솔루션군으로 구분해 진행한다. ‘아이디어군’은 ICT기술을 활용한 스마트시티 서비스개념 또는 구상안이며, ‘솔루션군’은 기술(제품)등으로 구현 가능한 유무형 상품화된 것으로 설치위치, 규모 및 개략사업비 등을 포함한 서비스 시험시공 방안을 제시하면 된다.

적용대상지 특징을 보면 평택고덕의 경우 ‘Smart Safety’를 테마로 ▲교통관련 차량 및 보행자의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을 확보하는 서비스 ▲교통법규 위반을 방지하고 단속하거나 교통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서비스 ▲범죄 등으로부터 사회적약자 등 시민을 보호하는 서비스 ▲화재 등 사고를 예방하고 사고발생시 신속한 구조, 구급, 소화 등 처리 지원 서비스 ▲지진, 미세먼지 등 자연재해로부터 시민을 보호하는 서비스 ▲기타 재난 및 안전사고로부터 시민을 보호하는 서비스 등이다.

‘Smart Entertainment’를 테마로 하는 성남판교는 ▲집객유도 및 상가 활성화를 위한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문화, 예술관련 컨텐츠를 생산, 유통 지원 또는 감상,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공용공간 이벤트, 축제, 전시회 등을 지원하는 서비스 ▲오픈공간에서 시민들의 문화공연,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서비스 ▲시민들의 운동, 휴식, 교류 등 여가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 ▲오픈스페이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거나 집객을 유도할 수 있는 서비스 ▲주변 상가 활성화 등을 위한 홍보, 이벤트에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 ▲기타 단지 활성화 등을 위한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등이다.

응모자격은 스마트서비스에 관심 있는 개인 또는 단체 누구나 가능하며, 작품접수는 8월 13일부터 14일까지 LH스마트도시개발처 스마트시티개발부로 우편 및 방문접수 하면 된다.

시상은 아이디어군의 경우 대상 1점에 상금 200만 원과 LH사장상, 우수상 1점에 상금 150만 원과 LH사장상, 장려상 3점에 상금 100만 원과 LH 사장상을 각각 수여한다.

또한, 솔루션(기술)군 대상 1점에 2억 원 내 시험시공 및 LH 사장상, 우수상 1점에 1억5000만 원 내 시험시공 및 LH 사장상, 장려상 3점에 1억 원 내 시험시공 및 LH 사장상을 각각 수여한다.

시상식은 오는 9월 킨텍스에서 열리는 ‘월드스마트시티위크’행사에 스마트시티관련 통합시상식으로 진행하며, 자세한 내용은 LH 누리집(www.lh.or.kr)에서 확인하거나 LH 스마트도시개발처(055-922-6486)로 문의하면 된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