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미세먼지 해결을 위해 ‘범부처 미세먼지 연구개발 협의체’를 구성하고 미세먼지 연구개발과 국민참여 아이디어 공모를 추진한다.

범부처 협의체는 미세먼지 국가전략프로젝트 사업단 등 정부주도 미세먼지 연구개발과 더불어 국민들이 참여하는 ‘미세먼지 국민 아이디어 R&D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11개 기관이 참여하는 범부처 협의체는 소관 부문별로 추진하는 미세먼지 관련 연구개발을 집대성한 ‘미세먼지 기술개발 로드맵(PTR)을 공동 수립했다.

특히, 부처별로 담당하는 미세먼지 관련 연구개발 간 연계를 통해 투자 효율성을 높이고, 미세먼지 문제 해결 가능성이 높은 연구는 조기에 사업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범부처 협의체는 대학(원)생, 산학연 연구자 및 일반 국민 등을 대상으로 ‘국민체감 미세먼지 R&D 아이디어 제안’ 공모를 시행한다.

공모내용은 당면한 미세먼지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시급하게 연구개발이 필요한 아이디어면 가능하며, 제안 접수는 오는 25일까지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생각함’ 누리집(idea.epeople.go.kr)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접수된 제안은 실현가능성, 기존 사업과 유사 중복성 등을 분석해 후보군을 선정하고, 오는 6월 1일 ‘국민 참여 토론회’에서 아이디어를 공개 발표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토론회 이후 시민단체를 비롯해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에서 아이디어에 대한 심층 평가를 통해 최종 아이디어를 선정한다. 최종 선정된 제안자는 해당 아이디어 관련 분야 전문가와 함께 사업을 구체화하고, 2019년 신규 사업을 기획할 예정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계자는 “미세먼지 문제의 과학기술적 해결을 위해 범부처가 함께 협력해 나갈 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R&D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