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경학회, 이상석 차기 회장 추대
한국조경학회, 이상석 차기 회장 추대
  • 지재호 기자
  • 승인 2018.03.27
  • 호수 48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기회장, ‘소통과 혁신, 조경의 뉴 플랫폼’ 정책 발표
공원일몰제·조경진흥법 실효적 집행 등 10대 정책 제안
23일 ‘2018년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대회’ 개최
▲ 이상석 제24대 차기회장

 

[한국조경신문 지재호 기자] (사)한국조경학회(회장 서주환)의 제24대 차기 회장에 이상석 서울시립대 교수가 추대됐다. 차기 수석부회장에는 조경진 서울대 교수, 감사에는 박용진 강릉원주대 교수가 선출됐다.

이상석 차기회장은 “이 자리에 있게 된 것은 고문 및 이사, 회원들의 관심과 후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을 드린다”며 “부족한 부분은 내년 활동을 하면서 충분히 보상될 수 있도록 좋은 성과를 얻는 것으로 빚을 갚도록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상석 차기 회장은 ‘소통과 혁신, 조경의 뉴 플랫폼’을 위한 4가지 정책 방향과 10대 주요 정책, 그리고 학회를 둘러싼 시급한 6가지 과제 등 공약을 제시했다.

이중 4가지 정책 방향으로는 ‘학술연구 및 교육지원 강화’, ‘산관학 협력체제 구축’, ‘제도 개선 및 정책기능 강화’, ‘소통하는 학회’가 되도록 할 것임을 밝혔다.

이를 위한 10대 정책으로 ◆총회의 학술발표대회를 학문교류의 장으로 활성화 ◆신진학자 및 젊은 조경가의 등용 및 참여 확대 ◆침체된 연구회 조직 개편 및 지원 강화 ◆R&D를 통한 조경학 및 기술의 발전 ◆2022 IFLA 성공적 개최를 위한 체계적 준비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와 상호협력 네트워크 구축 ◆도시재생, 공원 일몰제 등 정부 현안에 관한 정책제안 강화 ◆조경관련 제도의 개선과 조경진흥법의 실효적 집행 ◆ 학회 재정 개선 및 장기적 재정 확충 방안 마련 ◆소통을 강화해 열린 학회로 변화를 제시했다.

▲ 조경진 차기 수석부회장
▲ 박용진 차기 감사

조경진 차기 수석부회장도 소감을 통해 “우선 수석부회장으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준 것에 감사를 드린다”며 “2022년 IFLA 세계 총회가 열리는 해는 우리 학회가 반세기를 맞으며 30년 만에 다시 한국에서 개최되는 해이다. 학회가 이뤄 놓은 학문적 성취를 정립하고 한국 근대조경이 이룬 여러 가지 업적과 성취를 세계에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학회장을 도우면서 여러 가지 일이 있다고 본다. 학회원들이 자랑스럽다고 생각하는 학회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박용진 차기 감사는 “선출해 주셔서 감사하다. 기대에 부흥해서 열심히 감사직에 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서주환 한국조경학회 회장

한국조경학회는 지난 3월 23일 고려대 생명과학관 동관 오정강당에서 ‘2018년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차기 회장단과 감사를 선출하고 2017년도 결산보고 및 2018년도 사업계획, 예산안 심의를 인준했다.

김동필 감사는 학술연구용역의 증가와 발전기금 확보 등을 통해 재정 확충에 이바지했음에도 불구하고 회비 납부율 저조, 국고 보조금 감소 등 장기적인 학회 활동의 침체가 우려되므로 회원들의 적극적인 동참과 관리 등 재정확충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업무적으로는 조경정보지의 정기성, 지회 및 연구회 활동의 강화, 학회 중심의 심포지엄, 조경문화재 등의 사업이 미진해 학회 본연의 업무수행은 물론 대외홍보와 회원 결속을 위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추진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총회에서 서주환 회장은 “지난 2017년 한 해 회장직을 수행해 오면서 조경계발전과 학회발전을 위해 노력해 작으나마 결실을 얻을 수 있었다”며 “여러분들의 도움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욕심을 부리지 않고 할만큼만 하고 오늘 선출된 이상석 차기 회장이 나의 일을 이어받아서 더 나은 더 훌륭한 결실을 이루어내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희망을 갖고 올해도 열심히 뛰어 학문적 발전을 이뤄낼 수 있는 뜻 깊은 한해를 맞이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날 총회에서는 정년퇴임 공로패 증정과 우수논문상, 우수저술상, 우수번역상, 우수졸업생 시상식을 가졌다.

정년퇴임 교수 공로패

이 름 소 속 퇴 임 일
정기호 성균관대 2017.8.31.
김학범 한경대 2017.8.31.
김재식 전북대 2018.2.28.
김민수 대구가톨릭대 2017.2.28.
오구균 호남대 2017.6.30.

 

[우수논문상]

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조경분야 교육과정 개발 : 변재상, 신상현, 안성로 신구대 교수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및 녹지 보상재원 마련을 위한 지방채발행과 보상우선지역선정 : 김유리(마포구청)

여름철 인간 열환경지수에 미치는 가로수의 영향 분석 : 조상만, 현철지 제주대 대학원 원예학과, 박수국 제주대 생물산업학부 원예환경전공

 

[우수저술상]

미술로 본 조경 조경으로 본 도시 - 이상향의 이념과 전개 : 김한배 서울시립대 교수

 

[우수번역상]

도시침술 (Urban Acupuncture : Celebrating Pinpricks of Change that Enrich City Life) : 황주영 서울대 환경계획연구소

 

[2018년 우수졸업생 시상]

김미경(강릉원주대), 이지현(강원대), 최기철(건국대), 나선엽(경북대), 이은진(경희대), 강민주(계명대), 김유진(고려대), 김병식(공주대), 김성열(단국대), 박동국(대구가톨릭대), 최윤정(대구대), 김현지(대전과기대), 이채현(동국대), 정유리(동신대), 김관수(동아대), 정지훈(목포대), 황보세진(배재대), 이민영(부산대), 박재우(상명대), 안소연(상지대), 유승혁(서울대), 서빛남(서울시립대), 백승은(서울여대), 박재현(성균관대), 정현욱(세계사이버대), 박래림(순천대), 홍다운(신구대), 정명지(영남대), 한재웅(우석대), 안진영(전남대), 정지윤(전북대), 소슬미(전북대), 이상협(중부대), 배경태(청주대), 이희원(한경대), 이다영(한국농수산대), 박준아(한국전통문화대), 김유리(호남대), 최희준(서울대), 모건환(한양대), 김수현(홍익대) 이상 41명.

 

 

 

 

 

 

지재호 기자
지재호 기자 cjh@latimes.kr 지재호 기자님의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