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이 가꾸는 서울로 7017, 자원봉사자 뽑는다
시민이 가꾸는 서울로 7017, 자원봉사자 뽑는다
  • 이수정 기자
  • 승인 2018.02.27
  • 호수 48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3월 13일까지 초록산책단 3기 및 단체자원봉사단 모집
▲ 서울로에서 해설하는 초록산책단

서울시가 시민들이 직접 운영하고 관리하는 서울로 7017을 만들고자 개인 자원봉사자 그룹인 ‘서울로 초록산책단’ 3기와 인근 지역의 기업과 단체를 대상으로 ‘서울로 단체자원봉사단’을 모집한다.

개인 자원봉사자 그룹인 ‘초록산책단’은 현재까지 1․2기 총 144명을 양성하여 정원교실 지킴이, 식물유지관리, 환경정화, 해설프로그램 운영, 식물드로잉 프로그램 운영, 놀이프로그램 운영, 인형극 운영 등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또한 ‘단체자원봉사단’은 서울로 인근 기업과 함께 ‘서울로 릴레이 환경정화 캠페인’을 통해 바닥 물청소, 유리 닦기, 에스컬레이터 청소 및 우리 밀 가꾸기 등 다양한 활동을 운영했다.

‘서울로 초록산책단’ 3기 양성과정은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며 오는 3월부터 서울시민 50명을 대상으로 한다. 오는 3월 22일부터 5월 10일까지 8주간 매주 목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서울역 일대 도시재생지원센터 9층 대회의실에서 진행된다.

이번 강의는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기존에 진행했던 이론교육 이수 뿐 아니라 자원봉사자로서의 현장 능력을 높이기 위한 실습교육을 병행하여 진행된다. 강의는 서울로의 도시재생·역사문화·식물·관리운영 등 이론적 강의와 서울로를 직접 현장에서 보고 배우는 현장강의로 구성된다. 또한, 자원봉사자 마인드 교육과 양성과정 중에도 자원봉사 의무활동시간을 도입하여 자원봉사자로서의 현장 능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교육 및 자원봉사 80% 이상을 수료한 사람은 ‘서울로 초록산책단’으로서 식물관리, 환경정화, 시민안내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되며, 해설프로그램, 가드닝 프로그램 등 체험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자원봉사 활동 시에는 수료증 수여, 유니폼 지급, 연1회 이상 워크숍, 모범 자원봉사자 선정 또는 표창, 각종 문화행사 참여시 자원봉사활동 기회, 새로운 경험과 업무 기회, 자원봉사시간 인정 등의 혜택도 제공된다.

‘서울로 단체자원봉사단’은 인근 지역의 기업 및 단체가 함께 참여하여 서울로를 쾌적하게 가꾸기 위해 ‘서울로 그린데이’ 및 다양한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서울로 식물 가꾸기, 유리창 닦기, 바닥물청소 등 서울로에서 진행할 수 있는 다양한 자원봉사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을 통해 서울로 활성화에 기여한다.

‘서울로 초록산책단 3기’ 및 ‘서울로 단체자원봉사단’은 3월 13일까지 서울시 공공예약서비스를 통해 신청가능하며, 선정결과는 3월 16일 서울로 홈페이지 공지 및 개별 연락할 예정이다.

이수연 서울로운영단장은 “서울로 7017은 개장 이후 자원봉사자들이 정원교실 지킴이, 식물 유지관리, 시민참여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주도적으로 활동해왔다. 올해는 개인 및 단체자원봉사자 확대를 통해 서울로 7017 발전에 시민들이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장을 마련하고자 하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이수정 기자
이수정 기자 grass999@latimes.kr 이수정 기자님의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